1. 독서록이 뭘까요?
독서록은 어떤 글이에요? 10
독서, 어떻게 하면 될까요? 12
독서록은 왜 써야 해요? 14
독서록은 어떻게 써야 해요? 16
2. 신기한 한 줄 독서록을 소개해요!
독서록, 이렇게 시작해요 20
한 줄 독서록으로 생각을 열어요 22
생각을 열어 주는 한 줄 독서록 [주제1~2] 23
생각을 열어 주는 한 줄 독서록 [주제3~4] 24
생각을 열어 주는 한 줄 독서록 [주제5~6] 25
3. 한 줄 독서록 활용법
글쓰기 실력을 키울 수 있어요 90
한 줄 독서록 하나로 여러 줄을 써요 92
한 줄 독서록을 연결해서 여러 줄을 써요 94
한 줄 독서록 여러 개에 내 생각을 덧붙여요 96
이런 독서록도 쓸 수 있어요 98
성장하는 독서록 비법을 알려 줄게요 100
냥쌩, 질문 있어요 102
*부록
한 줄 독서록 카드 / 내가 만든 한 줄 독서록 카드
한 줄만 있으면 열 줄도 문제없다!
‘재미있었다’로만 끝나는 독서 감상문이 되지 않도록
생각을 다양하게 열어 주는 신기한 독서록!
생각이 술술~~ 글이 술술~~
《첫 문장이 쉬워지는 한 줄 독서록》은 독서록을 처음 만나는 초등 저학년을 위한 독서록 쓰기 안내서이다. 독서록을 쓸 때 뭘 써야 할지,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 힘들어하는 어린이를 위해 생각을 펼칠 수 있는 30개의 ‘한 줄 독서록’을 제시하여 시작은 쉽게, 내용은 다양하게 독서록을 쓸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제시된 한 줄 독서록 30개는 독서 후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다양한 독후 활동을 기반으로 만든 한 줄 문장이다. ‘~도 궁금해요’, ‘~에게 이 책을 추천해 주고 싶어요’ 등의 다양한 문장을 통해 독서록을 처음 쓰는 아이들, 독서록 쓰기가 어렵고 막막한 아이들에게 다양한 각도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여러 생각의 갈래를 보여 주며, 내용을 풍성하게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초등학교 현직 교사의 노하우가 담긴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독서록 입문 안내서
문해력은 기초적인 읽고 쓰기를 넘어서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우리 사회에서 초등학생의 문해력에 대한 심각성은 몇 해 전부터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디지털 기기 확산에 따른 전 세계적인 현상이라고는 하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의 문해력 수준은 OECD 국가의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 현 실정이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서는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데, 그 방법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독서’와 ‘글쓰기’이다.
독서록은 ‘독서’와 ‘글쓰기’를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이다. 즉, 독서와 글쓰기의 장점을 모두 지닌 활동으로 문해력을 기르는 데 더없이 좋은 활동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글 쓰는 것을 힘들어하고, 책을 읽고 난 후의 감상은 ‘~해서 재미있었다’, ‘~해서 신기했다’로만 글을 끝내는 경우가 많다.
《첫 문장이 쉬워지는 한 줄 독서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