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iii
역자 서문 v
의사소통의 기본 1
의사소통의 과정 3
치료 의사소통 4
의사소통의 정의 5
의사소통 과정의 다섯 단계 6
발신자는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6
발신자는 메시지상에서 지식을 암호화한다 6
메시지는 통신로를 통해 여행한다 6
수신자는 메시지를 해독한다 6
수신자는 메시지의 내용을 이해하고 발신자에게 피드백을 보낸다 7
잡음 7
의사소통 5단계의 실례 8
비언어적 의사소통 1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14
몸짓 14
표정 16
시선 18
개인 공간 20
자세 22
태도 22
접촉 24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적절한 해석: 언어적 메시지와의 일치성 26
의료전문가를 위한 적절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26
언어적 의사소통 32
언어적 의사소통의 정의 33
환자와의 효과적인 언어적 의사소통을 위해
분명한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목적 33
내용과 말의 선택 33
문법과 발음 34
어조 35
표현적 어조 35
지시적 어조 35
문제해결 어조 37
강조 38
잡담 38
해설 이용하기 39
환자와 다른 보건의료전문가와 효과적인 언어적 의사소통을 위한 중요한 실천사항 39
명료한 메시지를 보낸다 39
표준 영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