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조선통신사등성행렬도
저자 다지마 테쓰오
출판사 민속원
출판일 2018-08-30
정가 43,000원
ISBN 9788928511983
수량
축사 祝?
책머리에 はじめに

【해제解題】
통신사행렬도에 대하여
通信使行列圖に ついて

【도판해설】
조선통신사등성행렬도
朝鮮通信使登城行列圖
연향5년 조선인내조행렬차제 부내조연대기
延享五年 朝鮮人?朝行列次第 附?朝年代記
찾아보기 索引

【영인影印】
1. 조선통신사등성행렬도朝鮮通信使登城行列圖
2. 연향5년 조선인내조행렬차제延享五年 朝鮮人來朝行列次第

부록附錄
3. 조선인내조행렬기朝鮮人來朝行列記
4. 조선인행렬차제朝鮮人行列次第
통신사(1748의 모습을 통해,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조선인을 낯설게 바라보는 경험을 공유하다




여기에 수록된 행렬도『연향오년조선통신사등성행렬도延享五年朝鮮通信使登城行列圖』와『연향오년조선인내조행렬차제延享五年朝鮮人來朝行列次第』 2종은 1747년 파견된 무진사행戊辰使行 때의 그림 자료이다



『연향오년조선통신사등성행렬도』는 34.8×552.5cm 크기의 두루마리로, 현재 일본 시모노세키 조후박물관長府博物館에 소장되어 있다. 1748년 군지郡司라는 인물이 막부에 바치기 위해 그린 그림이라고 한다. 구경한 행렬을 기억에 의존하여 묘사하였기 때문에 부정확한 부분도 많으나, 국서를 실은 용정이 두 개 등장하는 등 무진 사행만의 특별한 면모를 보여주기도 한다. 당시 통신사 사행원에 대한 소문도 수집하여 함께 기록하였는데, 실제와 다르거나 과장된 것도 있으나 일본 민간에서 생각하는 조선인이 어떤지 엿볼 수 있는 생생한 사료이다.

『연향오년조선인내조행렬차제』는 교토의 출판업자 기쿠야 시치로베菊屋七郞兵衛가 발간한 목판본으로, 통신사에 대한 일종의 가이드북이라 할 수 있다.

전자는 귀족들의 이국취미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작되었고, 후자는 서민들의 호기심에 부응하기 위해 대량 출판된 것이다. 두 종의 행렬도 모두 당시 일본을 살았던 사람들에게 보였던 이국인으로서의 조선인상을 그려낸 것이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