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 공정성
저자 김규태, 이석열, 서재복, 정성수, 김훈호, 박수정, 최경민, 백선희, 안영은, 한은정, 박대권, 최상훈, 이인서, 차성현, 임명희, 김용, 안병훈, 이호준, 정설미, 이쌍철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5-01-20
정가 17,000원
ISBN 9788999733048
수량

추천사
서문

제1부 교육 공정성 이론과 연구
제1장 교육 공정성 개념과 유형
1. 들어가며
2. 교육 공정성의 개념
3. 공정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4. 교육 공정성
5. 교육 공정성 유형
6. 나아가며

제2장 초.중등 교육 공정성 척도
1. 들어가기
2. 교육 공정성의 구성요인
3. 교육 공정성의 척도 개발 절차
4. 초등학교 교육 공정성 척도 개발
5. 중등학교 교육 공정성 척도 개발
6. 나가기

제3장 교육 공정성을 위한 연구 방법
1. 연구와 연구논문 작성
2. 주요 연구 방법 개요
3. 교육 공정성 연구 방법
4. 교육 공정성 연구의 시사점

제2부 초등 교육 공정성
제4장 초등 교육 공정성 척도를 활용한 관련 변수 간의 관계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제5장 학생들은 학교가 공정하다고 여기며 생활할까
1.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아이들이 경험하는 불공정성
2. 학교와의 관계 속에서 아이들이 경험하는 불공정성

제6장 초등교사 관점에서 교육 공정성
1. 초등교사 관점의 교육 공정성을 탐색해야 하는 이유
2. 교육 공정성과 초등교사
3. 주제에 대한 공정, 불공정 사례
4. 초등교사의 교육 공정성 관련 연구 제안

제3부 중등 교육 공정성

제7장 중등 교육 공정성 척도를 활용한 관련 변수 간의 관계 연구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결론
5.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제8장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학교가 공정하다고 생각할까
1. 중.고등학생들이 생각하는 학교의 분배 공정성 정도는
2. 중.고등학생들이 생각하는 학교의 절차 공정성 정도는
3. 중.고등학생들이 생각하는 학교의 상호작용 공정성 정도는
4. 교육 공정성을 향한 중·고등학생들의 여전한 갈증
5. 더 생각해 볼 이슈

제9장 중등교사가 생각하는 교육 공정성
1. 공정의 의미
책의 구성은 크게 여섯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부는 공정성의 이론적 기초와 연구 방법론을 다루며, 개념적 정의와 측정 도구 개발 및 타당성 검토를 포함한다. 제2부와 제3부는 초등 및 중등 교육에서 나타나는 공정성 문제를 분석하고, 학생과 교사의 인식과 행동이 교육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탐구한다. 제4부는 고등 교육과 대학입시에서 발생하는 공정성 문제를 중심으로, 불공정한 입시제도와 대학 내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제5부는 평생교육과 다문화교육에서의 공정성 문제를 다루며, 정보 접근성과 교육 기회 불균형, 다문화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제6부에서는 지방 교육, 교원 정책, 교육재정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이 책은 한국연구재단의 연구 지원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초·중·고등교육부터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지방교육에 이르기까지 공정성 문제가 각기 어떻게 나타나는지 진단하고 실질적인 정책적 해결책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한국 교육에서 공정성 연구를 활성화하고 후속 연구를 촉진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