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_ 잃어버린 재미를 찾아서
시작하기에 앞서 _ 행복이라는 덫, 재미라는 구원
열심히 살면 인생이 더 나아진다는 착각|좇을수록 멀어지는 행복|허무라는 종착지|도파민 중독과 옥시토신의 해독 작용|재미의 본질을 찾아서|여유로운 삶만큼 중요한 즐거운 삶
프레임워크 ① 삶의 고단함을 줄이고 재미를 끄집어내자: 시간 활용과 PLAY 모델
하루 두 시간의 마법|경제적 풍요에서 시간적 풍요로|애쓰기 활동은 최소화하라|허무에 굴복하지 않으려면|나만의 재미보관함 만들기|절정의 재미로 향하는 다섯 관문|재미를 추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의도하고 의식하라
프레임워크 ② 재미를 극대화하고 선택지를 늘리자: 질적 변화를 위한 SAVOR 시스템
인생이라는 이야기를 고쳐 쓰기|시너지를 발휘하는 활동 묶기|따분함을 물리치는 쾌락 변주하기
좋은 선택지 늘리기|추억 잠기기 그리고 감사하기
프레임워크 ③ 즐거웠던 기억을 곱씹는 것은 돈이 들지 않는다: 추억과 성찰
우리 주변의 타임머신|기억을 저장하고 경험을 이해하는 최고의 도구, 일기|감정의 교류를 소중히 여길 것|“추억에 잠길 시간입니다”|성찰로 이어지는 깊은 재미
프레임워크 ④ 단조로운 일상의 쳇바퀴를 멈춰라: 모험을 위한 대탈출
꼭 우주가 아니어도 좋다|대탈출을 준비하는 4가지 방법|휴가도 좋지만 모험은 더 좋다|대탈출의 꽃, 안식년|탈출은 도망이 아니라 도달이다
프레임워크 ⑤ 초월적인 경험을 계속 시도하라: 지속 가능한 호기심
재미 피라미드의 4단계|“지도는 실제 땅이 아니다”|호기심이 재미를 부른다|놀라움이 주는 기쁨|재미와 의미의 우선순위|상상 그 이상의 즐거움|신비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프레임워크 ⑥ 친밀한 사람과 함께하면 재미는 늘어난다: 진실된 우정 쌓기
재미는 전염된다|공통의 관심사를 찾아라|전국 술래잡기가 가져온 변화|‘인싸’가 아니어도 괜찮다
프레임워크 ⑦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에는 아이가 되어라: 즐거운 양육 노하우
만족할 줄 모르는 아이, 즐길 줄 모르는
“재미는 모든 불만을 해소할 해독제다”
_ 행복과 쾌락 대신 재미를 추구해야 하는 이유
성공지상주의 문화가 널리 확산되면서, 웃음을 터뜨릴 시간에 조금이라도 더 일하고 성과를 내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수많은 자기계발 연사는 ‘허슬(hustle’, 즉 자신을 한계까지 몰아붙이고 생산성 있는 삶을 살아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허슬 뒤에 남는 것은 각종 스트레스와 번아웃으로 인한 회복할 수 없는 무력감뿐이다. 생기를 잃은 얼굴로 자신을 찾아온 수많은 사람을 상담해온 저자는 번아웃의 독기를 빼는 해독제로서 재미를 권한다.
신경과학 연구에 따르면 인간은 실제로 무언가를 이루고 얻어내더라도 그 만족감은 오래가지 못한다. 오히려 성취가 반복될수록 만족감은 무뎌지며, 계속해서 더 큰 성취를 요구한다. SNS에 일상 사진을 공유하는 것만으로 만족하던 사람이 어느새 인플루언서를 꿈꾸지 않는가. 하지만 그럴수록 스트레스가 커지고, 이는 불안과 우울 등으로 나타난다. 바로 이 악순환을 끊어내는 것이 ‘재미’다. 한마디로 재미는 ‘쾌락의 쳇바퀴’를 끊어낼 해독제다. 재미는 행복처럼 어떤 조건을 요구하지도 않고, 쾌락처럼 감각을 무디게 하지도 않는다. 단지 마음 맞는 사람들과, 또는 홀로 즐거운 경험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족하다.
“늘 행복할 수 없어도 거의 언제든 즐거울 수는 있다”
_ 작은 변화로도 큰 행복을 가져다줄 10가지 프레임워크
한시라도 일찍 출근하고 싶어 아침에 눈을 번쩍 뜨는 회사원은 많지 않을 것이다. 등교가 기대되는 학생도 거의 없을 것이다. 주부라고 해서 모두 다 집안일을 좋아하진 않을 것이고, 육아가 즐겁기만 한 부모도 찾기 어려울 것이다. 일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모든 일들을 아등바등하지 않고 재미있게 해낼 수 있다면, 좀 더 살맛 나는 인생으로 바꿀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일상에 재미를 더할 구체적인 방법들을 10가지 프레임워크로 제시한다. 그중 첫 번째 프레임워크 ‘PLAY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