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프롤로그: 각자도생 시대에 던지는 출사표
Part 1. 프로텍터십: 우리는 서로의 버팀목이다
‘프로텍터십’이란
도대체 이들이 어디가 어떻게 이기적이라는 건가요?
올리브영 꼴찌에서 일등으로, 모두의 힘으로!
모든 위기는 더 큰 성장의 복선이다
아이를 잘 낳는 회사, 출산율 1위 기업의 비결
Part 2. 성장: 상처가 우리를 단련한다
우리는 모두 상처 입은 치유자다
나다울 때가 가장 아름답다
자신의 날이 올 때까지 읽고 쓰라
과거는 미래에 의해 다시 쓰인다
Part 3. 자립: 회사는 당신의 성장 수단이다
직원은 비용이 아니라 자산이다
다니기 좋은 회사가 아니라 일하기 좋은 회사입니다
회사는 살아 있는 공동체다
진정한 리더는 직원을 사지로 몰지 않는다
일의 주인이 된다는 말의 진짜 의미
모든 성과에는 인과가 있다
Part 4. 연대: 이타적인 모두가 함께 승리한다
내리사랑은 반드시 아래로 흐른다
일요일 오후 3시의 마음가짐
함께 약해질 때 모두가 강해진다
잘했고, 대단하고, 고맙습니다
Part 5. 1인 기업가들의 공동체: 우리는 고운세상으로 간다
함께 일하는 것은 함께 여행하는 것이다
기울어진 세상, 그대가 다리가 되어주세요
우리는 1인 기업가들의 공동체다
당신 안의 황금 씨앗이 피어나도록
진실의 순간과 정면 승부하라
우리는 용기와 자신감을 팝니다
감사의 글
서로가 서로를 지키는 ‘프로텍터십’으로 뭉친
자유롭고 건강한 ‘1인 기업가들의 공동체’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은 일터를 꿈꾸는
대한민국 모든 경영자와 직장인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
‘닥터지’는 대한민국 1세대 더마코스메틱(피부과 기술을 접목한 기능성화장품 브랜드이자 국내 매스(mass 마켓을 대표하는 화장품 브랜드이다. 군부대 PX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지금까지 3000만 개가 넘게 팔린 일명 ‘달팽이 크림’(블랙 스네일 크림을 비롯해, 단일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올리브영 월매출 200억 원을 달성하며 종전 자사 기록을 갈아치우는 데 톡톡한 몫을 한 ‘레드 블레미쉬 수딩크림’과 ‘브라이트닝 업 선’ 등의 메가 히트 상품을 연달아 선보인 닥터지는 어느새 K-뷰티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12월 24일에는 세계 최대 종합 화장품 기업 로레알그룹에 인수되었다는 발표가 나며 글로벌 진출에도 날개를 달았다. 닥터지의 이러한 성공 신화는 널리 알려진 바이지만, 닥터지를 만드는 ㈜고운세상코스메틱(이하 고운세상이라는 회사와 이주호 대표의 특별한 경영 방식은 비교적 덜 알려진 것이 사실이다. 고운세상이 이처럼 고공행진을 이어올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그 답을 담은 『프로텍터십』이 출간되었다. 저자인 이주호 대표는 이 책에서 어린 시절부터 고운세상에 입사하기 전까지 경험한 역경과 실패를 진솔하게 털어놓는 것부터 시작해, 그 경험으로부터 길어 올린 생각들, 그 생각을 토대로 쌓아 올린 경영에 대한 철학, 그리고 마침내 그 철학을 고운세상에서 꽃피운 실천까지 감동적으로 써 내려갔다.
회사와 직원이 서로를 지키며 성장하는
‘프로텍터십’의 탄생과 진화
2023년 4월, 유튜브 인기 예능 프로그램 <네고왕>에 닥터지가 ‘떴다’. 이주호 대표는 방송인 홍현희 씨와의 밀고 당기는 협상 끝에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승낙했고, 그 순간에는 모든 것이 좋아 보였다. 하지만 그가 예측하지 못했던 건, 방송의 파급력이었다. 행사 기간 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