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교육과정은 “교과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 시ㆍ도 교육청, 그리고 학교가 마련하는 일련의 체계적인 학습과업체계 혹은 경험”을 의미한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 이후 지금까지 5~10년 주기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어 왔으며, 비교적 최근인 2015년 9월에 마지막 개정 교육과정이 공포되었다. 본서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감안하여 최근까지 정립되어 온 체육교육과정 이론과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를 소개하기 위한 목적에서 저술되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국내외 많은 학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다양하고 깊이 있는 체육교육과정 관련 서적들이 출간되어 체육교육의 발전을 위한 토대로 작용했다. 이들 서적 덕분에 체육 전공 학생들이나 체육 교사들의 체육교육에 대한 전망과 이해, 그리고 실천의 폭과 깊이가 확대되고 심화되었다. 그러나 귀중한 성과의 다른 한편으로는, 관점을 달리하는 여러 종류의 이론서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등장하고 간혹 외국에서 이루어진 연구 결과물의 번역이 매끄럽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바람에, 학계와 학교 현장에서 적지 않은 혼란이 초래되기도 하였다. 본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출간되어 사용되고 있는 주요 체육교육과정론 서적들이 다루고 있는 핵심 주제들을 재정리하고자 하였다.
본서가 의도하는 구체적인 목표 혹은 효용성을 2가지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체육교육과정론 강좌의 교재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본서가 그간 체육교육과정 분야에서 정립된 핵심 주제들과 이론, 그리고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본서는 무엇보다도 체육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체육교과교육학과 체육내용학을 포함하여 엄청난 분량의 내용을 공부해야 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