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7
1부 교육 목사는 누구인가?
1장 다양하게 표현된 하나의 소명 15
2장 교육 사역자의 기원 31
3장 인격적 특성 49
4장 전문가적 측면 69
5장 교육 사역자로 사는 기쁨 89
2부 교육 목사의 역할
6장 행정 관리자 117
7장 기획자 139
8장 구비시키고 온전하게 하는 자 157
9장 위임자 173
10장 평가자 203
11장 성장 조력자 229
12장 커뮤니케이터와 프로모터 243
13장 교육자 257
14장 동기 부여자 273
15장 신학자 291
3부 교육 목사가 다루어야 할 관계
16장 영적 관계 311
17장 가족 관계 325
18장 다른 교역자와의 관계 335
4부 교육 목사로서 첫발을 내딛는 방법
19장 사역할 교회를 물색하기 345
20장 사역할 가능성이 있는 교회 방문 355
21장 새 사역지에서 새 출발하기 371
22장 지혜롭게 사역 마무리하기 383
교육목사는 누구인가? 그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오랜 세월 한국교회가 그 역할을 바로 세우지 못한 교육목사에 관한 모든 것
교육목회의 중요성에 눈뜨고, 교육목사의 기능을 회복할 때
한국교회는 건강한 내일을 준비할 수 있다.
교육 목사는 담임목사에게서 교회 교육의 책임을 부여받아 교회 교육을 기획하고 조율하며 교육 일꾼들을 세우고 지원하는 교육의 사령탑이다. 교회와 성도가 성장하고 성숙하는 데 교육 목사의 역할은 막중하다. 이토록 중요한 직임에도 불구하고 교육 목사의 소명이 무엇인지, 그 기능과 역할이 무엇인지 ...
교육목사는 누구인가? 그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오랜 세월 한국교회가 그 역할을 바로 세우지 못한 교육목사에 관한 모든 것
교육목회의 중요성에 눈뜨고, 교육목사의 기능을 회복할 때
한국교회는 건강한 내일을 준비할 수 있다.
교육 목사는 담임목사에게서 교회 교육의 책임을 부여받아 교회 교육을 기획하고 조율하며 교육 일꾼들을 세우고 지원하는 교육의 사령탑이다. 교회와 성도가 성장하고 성숙하는 데 교육 목사의 역할은 막중하다. 이토록 중요한 직임에도 불구하고 교육 목사의 소명이 무엇인지, 그 기능과 역할이 무엇인지 교육 목사 자신도, 교회도 정확히 알지 못한다. 이 책은 이러한 현실에 문제를 제기하고 교회 리더십 가운데 그 위상과 기능을 바로 세우지 못한 교육 목사에 관한 모든 것을 파헤친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에서는 교육 목사의 정체성을 살펴본다. 교육 분야에서 유능한 사역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정체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 목사로서의 소명, 교육 목사가 등장한 이래로 지금까지 역사 속에서 살펴본 교육 목사의 역할과 인격적 자질을 확인하고, 교육 사역의 기쁨과 보람이 무엇인지 일깨워준다.
제2부에서는 교육 목사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그에 필요한 역량 기술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교육 목사가 행정 관리자, 기획자, 위임자, 평가자, 성장 조력자, 커뮤니케이터, 교육자, 동기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