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라이브사운드 핸드북
저자 박경배
출판사 레오방송아카데미
출판일 2014-03-07
정가 30,000원
ISBN 9788957613610
수량
Chapter 1. 라이브 사운드(Live Sound

1.1 라이브 사운드란 무엇인가?

1.2 라이브 사운드 A to Z
1 공연정보 입수
| 테크니컬 라이더(Technical Rider
| 큐시트(Cue Sheet
| 무대 배치도(혹은 Stage Plot
| 채널 리스트 (Channel List
2 공연장 시설 정보 입수
| 공연장 도면
| 블록 다이어그램(Block Diagram
| 장비 출입구(혹은 Loading Dock
3 음향 디자인
| 장비 구상
| 스피커 시뮬레이션
4 장비 목록작성 및 장비 상차
5 설치
| 장비반입(혹은 Load-In과 배치
| 스피커 설치
| 메인/모니터 콘솔 설치
| 무대 주변 설치
6 튜닝(Tuning
7 사운드 체크(Sound Check
8 테크니컬 리허설(Technical Rehearsal
9 공연 진행
10 공연종료 후 장비해체 및 철수
11 라이브 공연 준비의 예시

Chapter 2.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Live Sound Engineer

2.1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의 분야
1 라이브 사운드 시스템 엔지니어
| 시스템 디자이너(System Designer
| 음향 감독 (혹은 Sound Supervisor
| 튜닝 엔지니어(Tuning Engineer
| 시스템 테크니션(System Technician
2 라이브 사운드 오퍼레이터
| 하우스 오퍼레이터(House Operator
| 모니터 오퍼레이터(Monitor Operator
| RF엔지니어(Radio Frequency Engineer
| 스테이지 어시스턴트(Stage Assistant
| 라이브 레코딩 엔지니어(Live Recording
머리말

“음향 엔지니어가 풀어놓은 라이브 현장의 이야기”


좋은 소리란 무엇일까요? 여기에 대한 답은 음악적으로 또는 음향적으로 다양한 설명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소리를 한 마디로 말한다면 “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고 편안하게 하는 소리”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길을 지나가다 좋은 소리가 나면 흥겨워지고, 나쁜 소리를 듣게 되면 마음이 불편해지는 것을 보면서 소리가 사람의 마음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음향 엔지니어는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공연자와 함께 관객에게 즐거움과 평안함을 주는 소리를 만들기 위해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너무도 멋진 일에 평생 달려갈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가슴 설레고 행복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공연음향 세계에 입문한 1996년만 해도 국내에 공연음향 관련 학과가 개설되지 않았고, 서적 또한 많지 않은 시기였지만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면서 음향에 너무 심취하여 지금까지 달려오게 되었습니다. 기기 연결을 배우기 위해 현장에서 밤을 새워가며 따라다녔던 시간도 기억이 납니다. 당시 유일한 공부수단이었던 음향 기기의 브로슈어와 매뉴얼을 통해서 음향을 배우곤 했습니다.

사람들이 가끔 제게 취미가 무엇이냐고 물어봅니다. 곰곰이 생각해본 결과는 취미가 음향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늦은 밤까지 일을 해도 그 일이 좋아서 했었고 일이자 곧 가장 즐거운 취미가 음향이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돌아보면 힘든 시간도 많았지만 지나온 길을 후회한 적이 없고 다시 달려갈 자신이 생기는 것을 보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이제 현장에서 뛰는 일을 하기보다는 음향회사의 경영자로서 음향 엔지니어들을 지원 하면서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과 매뉴얼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를 비롯하여 미국이나 일본의 공연 현장을 다니면서 여러 사람을 만나고 사례들도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