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엄마가 변해야 아이도 변한다
저자 이유남
출판사 꿈결
출판일 2018-12-14
정가 14,800원
ISBN 9791188260607
수량
들어가는 글_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1강 ‘나’인 그 아이를 어떻게 품고 살 것인가_김경집 교수 편
생각해 보면 별거 아닌 행복 / 권리를 가르치지 않는 사회 / ‘나’인 ‘그 아이’를 어떻게 품고 살 것인가 / 비공감 사회 / 미래에 내 아이는 과연 행복할까 / 99대 1의 사회 / 달라진 시대, 우리 교육의 과제 / 우리는 왜 속도와 효율에 집착할까 / 4차 산업혁명의 실체 / 우리는 왜 4차 산업혁명을 두려워할까 / 과거에 갇힌 교육 / 학교 폭력은 내 아이만 아니면 된다? / 질문하는 공부의 중요성 / 미래의 시장, 소비자의 마음을 헤아려야 / 우리 아이들을 위해 버려야 하는 것 / 말 타는 법을 가르쳐야 진짜 교육 / 최적의 상품을 콘텐츠에 탑재하라 / 맥락을 읽는 입체적 사고의 필요성 / 그릇된 역사관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 아이들 / 문자를 쥐고 있는 자가 권력의 중심이었던 과거 / 감각어와 관념어를 통합해 주는 독서 / 언어 사춘기, 부모의 역할 / 집단지성이라는 놀라운 경험 / 만화에서 배우는 집단지성 / 거꾸로 학습 / 공교육과 사교육의 협력

2강 21세기 아이들은 이렇게 키워야 한다_이시형 박사 편
하나의 자원이 아닌, 한 명의 인간으로 성장해야 하는 우리 아이들 / 미래의 우리 아이들은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 감정 조절의 힘, 세로토닌 / 세로토닌 분비는 올바른 습관 형성부터 / 북 치며 변화하는 아이들 / 학교 현장을 붕괴시키는 괴물 부모 / 동물이 아닌 인간을 만들어 주는 뇌의 연결 통로 / 우리 아이의 자기조절 능력을 잘 발달시키는 방법 / 자기조절 능력이 잘 발달한 사람의 특징 / OFC와 EQ / 엄마 중심의 육아 / 요즘 엄마 / 공공질서, 도대체 왜 이 모양일까 / 아이를 내버려 두어야 할 때와 그렇지 않아야 할 때 / 사랑의 호르몬, 옥시토신 / 아이가 성장할 때 엄마가 해 주어야 하는 것 / 또래와 함께하며 성장하는 아이 / 뛰어놀아야
미래가 든든한 아이로 키우려면
엄마가 먼저 달라져야 한다
베스트셀러 저자들이 펼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주최 엄마 인문학 특강!


인문학자 김경집 교수, 국민 정신과 의사 이시형 박사, 코칭 전문가 이유남 교장이 서울특별시교육청 주최 ‘엄마 인문학 특강’에서 한 강연을 엮은 책이다.
세상은 따라가기 벅찰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미래에 어떤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 생길지 모르는데 많은 엄마들은 아직 산업화 시대의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마치 공식처럼 ‘비싸고 잘 가르치는 학원’ 보내서, ‘일류 대학’에 입학시키고, 대학 졸업 후 ‘대기업’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 내 아이가 성공하는 길이라고 믿는다.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할 기회도 얻지 못한 채 엄마가 정해 놓은 공식대로 움직이느라 미래를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런 엄마의 행동이 결코 아이를 성공한 인생으로 이끌 수 없으며, 오히려 아이를 불행하게 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어떤 상황을 만나도 유연하게 적응하여 성공한 인생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엄마들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조언한다.
이 책이 내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고 싶은 엄마들에게 자신의 양육 방법을 돌아보고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 엄마의 현주소를 진단하다
과거에는 ‘엄마’ 하면 모성애, 희생이라는 단어를 떠올렸지만 요즘은 헬리콥터 맘, 맘충 등 부정적인 말들도 함께 떠오른다. 엄마가 아이를 위해 희생하는 건 과거나 현재나 마찬가지인데 왜 엄마의 그런 희생이 지금은 부정적으로도 인식되는 걸까? 《엄마가 변해야 아이도 변한다》는 이와 관련한 문제를 진단하며 희망을 제시한다.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자꾸만 아이와의 관계가 엇나가는 엄마, 다가올 새로운 시대에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혼란스럽기만 한 엄마,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고 싶은 엄마에게 이 책은 좋은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