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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키너 요한복음 3
저자 크레이그 S. 키너
출판사 기독교문서선교회(CLC
출판일 2018-12-21
정가 45,000원
ISBN 9788934118985
수량
한국어판 서문 2196
추천사 1 (송태근 박사: 삼일교회 담임목사 2199
추천사 2 (김병모 박사: 호남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 2201
추천사 3 (조석민 박사: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신약학 교수 2203
추천사 4 2205
저자 서문 2208
역자 서문 2224
약어표 2226

제4부 수난의 도입(11:1-12:50
제1장 살기 위해 죽다(11:1-12:11 2284
1. 나사로를 살리다(11:1-44 2285
1 요한의 기사 2285
2 부탁(11:1-6 2291
3 유대로 가다(11:7-16 2296
4 마르다가 생명을 만나다(11:17-27 2301
5 마리아와 사람들의 슬픔(11:28-37 2307
6 기적(11:38-44 2314
2. 죽은 자를 살린 기적에 대한 반응(11:45-12:11 2320
1 증인들의 믿음과 배신(11:45-46 2320
2 엘리트가 예수님을 죽이려고 모의하다(11:47-53 2322
(1 역사적 타당성
(2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11:49
(3 지도자들의 논리(11:47-50
(4 의도하지 않았지만 진리를 말하다(11:51-53
3 유월절 기간 동안의 위험(11:54-57 2336
4 마리아의 헌신(12:1-8 2338
(1 전승
(2 배경(12:1-2
(3 기름 부음(12:3
(4 유다의 항의(12:4-6
(5 예수님의 반응(12:7-8
5 나사로가 처한 위험(12:9-11 2354
제2장 예루살렘과 그 왕(12:12-50 2355
1. 시온의 왕이 오다(12:12-19 2355
1 핵심 전승의 진위 2356
2 사건과 그 의미(12:12-13 2358
3 성경이 성취되다(12:14-16 2361
4 예수님의 입성에 대한 즉각
본서는 요한복음의 유대주의적, 그리스-로마적 배경을 심도 있게 탐구한 탁월한 주석서로, 저자인 크레이그 S. 키너 박사는 요한복음과 관련된 학자들의 모든 제안을 총망라하는 동시에 그것의 장점과 단점을 잘 제시하고 있다. 일례로 본서의 참고문헌의 양은 160페이지에 이른다.



또한, 키너 박사는 내러티브적 접근 방식에 자신의 특유한 사회-역사, 사회-문화적 해석을 도입하여 요한복음을 해석해 나간다. 구약의 해석에 고대 근동의 문화와 환경이 전제되는 것처럼 키너 박사는 신약의 해석에도 그 당시 문화와 환경을 적용하고 있다. 일례로 키너 박사는 복음서 저자들이 그 당시 헬라 문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전기와 역사 편찬 모두에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분명 복음서 저자들은 단순한 상상이 아닌 역사적인 사건들을 기록했으며, 그 가운데서 내러티브의 방식을 통해 자신들의 메시지를 제시했다. 왜냐하면, 복음서 저자들이 채택한 전기나 역사 편찬이라는 그 당시 장르 또한 교훈 전달과 함께 역사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키너 박사는 그 당시 문학적 장르를 가지고 복음서의 역사성, 즉 공관복음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일례로 키너 박사에게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은 일치하며, 다만 요한복음이 공관복음의 내용들을 단지 그 당시 전기나 역사 편찬 또는 다른 저술들의 방식으로 재진술(recounted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키너 박사는 후대의 랍비 전승들(탄나임, 아모라임 등도 활용하는데, 연대기적인 것이 반드시 진리일 수 없고 후대의 정황이 이전의 정황을 반영할 수도 있다는 전제를 가져온다.



또한, 키너 박사는 성경 영감을 주장하며 역사비평의 방법론을 의심한다. 그는 그것으로 진위를 알 수 없다고 주장한다. 역사비평은 방법론이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는 학자들의 전제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즉 키너 박사는 역사비평 학자들의 전제가 논증들을 지배한다고 주장한다. 오히려 키너 박사에 의하면, 요한의 편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