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부 가정의 회복
01. 가정
02. 통치자로서의 부모
Ⅱ부 지성, 두 번째 탄생
01. 아이들은 지성적 삶 속으로 다시 태어나야만 한다
02. 정신의 생명은 관념을 먹고 자란다
03. 영적인 부모 : 영적인 일들
04. 최초의 관념은 부모로부터 시작한다
Ⅲ부 습관 훈련의 최적지, 가정
01. 교사로서의 부모
02. 성품 교육: 훈련자 부모
03. 성품 교육: 결점 치료하기
Ⅳ부 신앙으로 이끄는 부모의 역할
01. 성경교육 : 신앙교사로서의 부모
02. 믿음과 의무 : 도덕교사로서의 부모
03. 믿음과 의무 : 교육 도구로서의 철학적 주장들
04. 믿음과 의무 : 인간은 믿음으로 산다
Ⅴ부 배움의 여러 가지 방법들
01. 부모들은 영웅적인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02. 사회문제에 대한 부모들의 태도
03. 습관을 훈련하는 부모의 역할
04. 부모에 의해 교육될 수 있는 감각들
05. 부모에 의해 교육될 수 있는 감정들
06. 부모에게 요구되는 도덕적인 분별력
Ⅵ부 교육현실에 대한 고찰
01. 경쟁적인 시험제도는 부모의 책임이다
02. 부모들에게 제안하는 교육이론
03. 교육이론의 교리문답
04. 부모들을 위한 질문 : 어디로부터?
05. 부모들을 위한 질문 : 어디를 향하여?
06. 부모들이 인정해야만 하는 위대한 사실
07. 부모에게 주는 완전함에 대한 최고 권면
부록 학생들에게 활용하기 위한 질문들
원저 미주
역자 미주
우리 삶 속에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방법, 다양한 과목에 호기심을 갖고 배우는 즐거움을 알 수 있는 교육, 세상과 관계를 맺으며 성품을 발달시키는 교육법을 찾고 계신 교사와 부모님을 위한 <샬롯 메이슨의 살아 있는 교육> 전집이 발간되었습니다.
“부모와 자녀의 올바른 관계 맺기”
- 백여 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공감을 주는 자녀 교육의 원칙들
샬롯 메이슨은 백여 년 전, 빅토리아 시대에 활동한 교육가이지만 그의 사상은 시공을 뛰어넘어 지금도 우리에게 공감을 주고 있다. 샬롯 메이슨을 현대에 복원시킨 수잔 맥콜리는 샬롯 메이슨이 아이들에게 역사, 문학, 음악과 같은 다양한 과목들을 좋아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즐거움을 알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녀들이 다양한 과목을 배우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성품을 발달시키는 것, 그것이 바로 교육이며 배움이라고 샬롯 메이슨은 그 옛날에 이미 우리에게 말했던 것이다.
가정교육은 바로 부모와 자녀의 올바른 관계 맺기다. 공동체의 최소 단위인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어떠한 관계가 바람직한 부모 자녀의 관계인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한다. 교육 철학은 가정뿐 아니라 학교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진리이며 참된 교육 사상이다. 하지만 가정교육이 살아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 교육이 발전할 수는 없을 것이다. 두 가지 서로 다른 교육 기관이 상호보완적인 제 기능을 다할 때 아이들은 더 행복하게 자랄 수 있을 것이다. 샬롯 메이슨은 학교에서 아이들과 교사들을 가르친 선생님이었지만 공교육에 머물지 않고 범위를 확대하여 가정교육을 중시한 교육가였다. 1권『가정교육』에 이어 2권『부모와 자녀』도 가정교육의 연장선에서 아이의 인생에서 부모의 존재와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오늘날에도 유효한 그 교육적 방향과 효과를 제시해 준다.
내용 소개
Ⅰ부 가정의 회복
교육 사상의 진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