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가치 오션 전략의 필요
Chapter 1 가치 오션을 발견하는 여정 _ 013
Chapter 2 가치 오션 전략의 출발 _ 027
Chapter 3 가치 오션 지대를 찾는 분석적 구조 _ 037
Part 2 가치 오션 전략 체계
Chapter 4 가치 오션 전략 구조 체계 _ 047
Chapter 5 가치 체계 구조와 가치 발견 영역 _ 053
Chapter 6 문화 속에 존재하는 고객 가치 _ 075
Part 3 가치 오션 전략 실행
Chapter 7 가치 오션 경영전략의 방향과 특징 _ 079
Chapter 8 사용자 가치 곡선 발견 _ 097
Chapter 9 가치 오션 경영전략 전개 _ 101
경영 문제를 풀어가는 “가치”의 중요성!
경영 문제는 기업이 생존하는 동안 항상 일어난다. 어떤 것은 자연스럽게 문제가 해결되나 어떤 것은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났는지 이유를 알 수도 없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또 어떤 것은 문제도 인식하지 못하고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른 후에 그때야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할 수 있다.
이 책은 인식할 수 없는 경영 문제를 풀어나가는 하나의 아이디어이다. 가치, [고객 가치]의 관점에서 경영전략 아이디어를 만들고 경영 문제의 이유를 [가치 체계 구조] 내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의도다. 가치 체계의 영역을 찾아가는 경영전략을 가치 오션 전략의 경영학적 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가치 오션 전략]은 경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나의 가치 영역과 또 다른 가치 영역을 연결하는 통로를 찾는 여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빗물이 더욱 낮은 곳을 찾아 자연스럽게 흘러가듯이 인간의 가치도 더욱 높은 가치를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는 것을 전제로 한다.
가치의 흐름 속에는 항상 중심에 고객이 있고 고객은 하나의 고귀한 가치를 실현하는 경영 주체로 존재한다. 고객 속에서 고객 가치가 이리저리 흘러 다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고객 가치의 흐름 속에서 경영자의 의지는 여러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아침에 한 경영 의사 결정과 저녁에 결정한 경영 의사는 다르고 어제 결정한 경영 의사와 다를 수 있다. 그러나 경영자의 의사 결정이 항상 고객 가치의 흐름에 순응할 때만 기업이 생존할 수 있다.
그러나 경영자의 의사 결정은 결국 경영자가 추구하는 경영 가치로부터 나온다. 경영자가 추구하는 최종 가치(Terminal Value에서 경영 의사 결정이 나오고 또 결국 경영 활동 결과는 경영자의 최종 가치로 회귀한다.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목적은 고객의 최종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경영자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이든지 경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