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文章, 조선을 경륜하다
저자 오세현
출판사 나녹
출판일 2018-10-23
정가 18,000원
ISBN 9788994940748
수량
머리말 / 조선의 정치와 사상의 큰 맥, 문장 4

1 문장으로 나라를 경륜하다
1. 유학의 근간을 이룬 문장 30
2. 문장으로 나라를 경륜하다 49
3. 외교의 일등공신, 문장 69

2 조선중기 문장 사대가
1. 임진왜란을 극복하다 94
2. 정치적 시련 111
3. 문형에 오르다 128
4. 병자호란과 외교활동 144

3 사대가가 바라본 도학과 문장
1. 다시 보는 조선중기 문학론 164
2. 영원한 문장의 가치 ~ 신흠과 장유 185
3. 도학에 충실한 문장 ~ 이정구와 이식 205

4 사대가의 사상적 분기
1. 유·불·도 공존의 전통 ~ 신흠과 장유 230
2. 조선후기 서인 도통의 성립 ~ 이정구와 이식 266

부록
· 註/ 308
· 찾아보기/
조선 시대 인재 선발의 기준은 경전 공부로 대표되는 도덕적 측면(도학과 제술을 통해 증명되는 문장이었다. 이것은 조선 시대의 가치 기준이 도학과 문장으로 구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조선 중기는 문장의 가치와 문장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공감대가 조선전기 이후로 지속된 시기였다. 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진전됨에 따라 그동안 문장의 빛에 가려졌던 도학을 전면에 내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새롭게 확산되기도 했다. 문장의 가치를 계승하면서도, 성리학 이해에 공감했던 존재가 바로 조선 중기 문장 사대가다.
국내외의 양 측면에서 진행되었던 사대가의 문한 활동은 전기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문장의 가치와 문장가의 역할이 조선 중기 사회에서 실현되는 구체적 양상을 말해준다. 조선 중기 문장 사대가의 국내외적 문한 활동은 문장이 나라를 빛낸다는 차원을 넘어 문장으로 나라를 지킨다는 의미로도 전개되었다. 사대가 모두 성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은 사대부 사회에서 누구보다 강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던 존재들이었다.
문장 사대가는 문장과 도학의 관계에 대해 일정 부분 다른 견해를 보였다. 신흠과 장유가 문장이 지닌 가치와 역할이 사문의 융성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반면 이정구와 이식은 문장의 가치 기준을 도학과의 연관성에 두었다는 차별점이 확인된다.
신흠과 장유가 보여준 문장의 독자적 가치에 대한 긍정은 성리학의 심학화에 바탕한 유·불·도 삼교의 공존이나 포용과 연관된다. 반면 이정구와 이식은 문장가적 특징을 지니는 동시에 도문일치론에 기반하여 도학의 확산에 적극 동참했다. 신흠과 장유가 문장과 도학의 대등한 가치 지향을 보였던 조선의 논의를 대변하는 반면 이정구와 이식은 조선 후기 일부 문장가에게서 확인되는 도학에 근접한 모습의 단초다. 문장의 가치를 지키려는 기존의 보수적 입장과 새로운 도학의 가치를 전면에 내세우려는 혁신의 사상적 분기가 조선 중기 문단에서 등장한 것이다. 조선 중기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대부들이었던 문장 사대가의 사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