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사 ‘규장각 고전 총서’ 발간에 부쳐
해제 동학의 꿈과 농민의 투쟁을 읽는다
서문
저자의 서문
추천자의 서문
제1장 동학의 시작
1 도의 시창
2 도의 문답
3 유, 불, 선과 우리 도
4 포덕과 조난
5 신라 시대의 예언
6 선생 부친의 내력
7 선생 모친의 내력
8 선생의 비범하게 타고난 자질
9 선생의 특이한 지조
10 선생과 이인
11 선생의 도력에 죽은 사람이 부활하다
12 도의 제도
13 말 발이 움직이지 않다
14 깊은 개천에 말 정강이가 빠지지 않다
15 용담정 나무 위에 선녀가 하강하다
16 화를 피해 남원 은적암에 가다
17 도의 깨달음을 시험하다
18 묵념하면서 병을 다스리다
19 머리 위에 상서로운 기운
20 대구 감옥에서 나온 담뱃대
21 주문과 시, 잠, 필
제2장 도의 계승과 동학농민전쟁
1 도의 계승
2 신미사변
3 태백산공
4 개접과 유적
5 강서와 설교
6 신원운동
7 상소 한 묶음
8 보은 회집
9 석불 비결
10 이조 말엽의 사태 변화
11 종친과 척당의 세력 싸움
12 과거에 급제한 벼슬아치의 협잡과 탐관오리의 행악
13 전라 각 군의 민란
14 동학란과 고부 함락
15 동학군과 전라 감영 군대의 접전
16 동학군과 서울 군대의 접전
17 장성 접전과 전주 함락
18 동학군과 서울 군대의 강화
19 서울 군대와 청·일병의 동학 토벌
20 동학군의 재도거사
21 남북접 쟁단(爭端
22 유도 수령 이유상이 동학군에 투합
23 토벌대장 김윤식이 동학군에 투합
24 청국 패잔병이 동학군에 투합
25 강진, 장흥의 급보
26 공주 접전
27 패전 후문
28 동학군 대장 전봉준 등이 경성에 압송
29 전봉준 선생이 13세에 지은 백구시
30 동요
31 사지에 들어갔다가 겨우 살아 나옴
32 동학당을 진멸하던 자들
33 김윤식과 이유상의 말로
34 동학당 수령 탈망자
35 투합된 청병의 하락
36 승정원일기
생생하고 정확한 기록을 남기려는 저자의 노력과
역해자의 철저한 비교를 통해 드러나는 사료적 가치
저자 오지영은 익산 지역에서 동학농민전쟁에 직접 참여하고, 동학이 천도교로 전환된 이후에도 혁신파의 주요 인물로 활동한 인물이다. 그는 1920년대 만주에 있는 기간 동안 『동학사』의 초고를 작성하고, 귀국 후 수정을 거쳐 1940년 영창서관에서 이 책을 정식 간행하였다. 그가 이 책에서 동학의 내부자로서 기록을 세세히 남긴 덕분에 동학 지도자들의 발언과 토지 분작, 천민의 처우 개선 같은 농민들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들을 알 수 있다. 물론 동학의 역사를 기록한 책은 여럿 있지만, 『동학사』가 동학 창시와 농민전쟁의 과정을 가장 상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그중 폐정개혁안은 이 책에만 남아 있다. 또한 우리가 잘 아는 동요 ‘새야 새야 파랑새야’까지 채록되어 있다는 점에서, 현재의 우리가 동학농민전쟁의 상황을 동학 농민군의 입장에서 재구성하는 데 결정적인 사료이다.
이뿐만 아니라, 오지영이 전봉준을 최제우, 최시형, 손병희와 동등한 반열에 올렸던 이유, 당시 떠돌던 여러 전설을 수집하여 실은 취지, 일제의 검열 속에서 기록하고 누락한 것 등 그 행간을 읽으면 당시 상황을 더 입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다.
그러나 근래 여러 연구자에 의해 이 책은 사료로서 결함이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작성 시점이 농민전쟁이 끝나고 한참 후라는 점, 저자가 제목에 ‘소설’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 개인의 시점에서 기록되어 오류와 과장이 섞여 있다는 점 등 여러 한계가 지적되었다.
이 책의 역해는 이러한 한계를 염두에 두면서 작성되었다. 역해자는 기록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동시대 동학에 대한 기록들부터 최신의 연구 성과들까지 두루 살피면서 앞서 제기된 비판들에 대해 재고한다. 특히 만주에서 작성된 초고본과 귀국하여 고쳐 낸 간행본을 꼼꼼히 비교하여, 오지영이 『승정원일기』와 같은 타자의 기록을 대거 참고하여 객관성을 확보하였으며 농민전쟁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