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호시노 리조트 스토리 : 컨셉이 뛰어노는 호텔
저자 윤경훈, 전복선
출판사 예미
출판일 2024-12-16
정가 18,000원
ISBN 9791192907635
수량

추천사
호시노 요시하루 대표 서문_ 《호시노 리조트 스토리》의 발간을 축하하며
프롤로그_ 우리는 왜 호시노 리조트에 갔을까?
이 책을 위해 인터뷰한 호시노 리조트 직원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호시노 리조트 브랜드 소개

Chapter 1. 친척과 등지고 직원이 떠나도 꿈꾸는 철학
코넬대에서 깨달은 일본다움의 가치
다시 돌아온 호시노
떠나는 직원들, 남아도 불안한 직원들

Chapter 2. 호시노 리조트만의 ‘멀티태스크’, ‘플랫한 조직’이란?
료칸의 성역인 주방에 침범하다
윗사람 신호를 제거하라
할당량 없는 경영의 도입
새로운 조직관리 시스템, 플랫한 조직

Chapter 3. 리조트 재생사업에 눈뜨다, 리조나레 야쓰가타케
리조트 달인이 되기 위한 서막
직원 중심의 컨셉 만들기 팀
어른들을 위한 ‘패밀리 리조트’ 아이디어
리조트 재생의 성공을 위한 네 가지 공식

Chapter 4. 쓰러진 리조트를 춤추게 만들다, 아오모리야
거대 명문 호텔의 몰락
하나부터 열까지 아오모리의 색깔을 담다
아오모리야의 춤추는 보물

Chapter 5. 구름을 파는 호텔, 리조나레 토마무
잘나가던 알파 리조트의 도산
구름을 파는 직원들
고민과 도전의 자유로 이뤄 낸 콘텐츠 개발
버림의 경영을 통한 성공전략

Chapter 6. 이끼, 고드름, 버스로 만든 대박 상품, 오이라세 계류 호텔
‘이끼’를 관광상품으로 만든 최초의 도전
겨울에 고객이 오지 않는 곳, 오게 만들면 된다!
쉬고 있는 버스를 활용한 상생의 아이디어
Low Cost, High Creativity

Chapter 7. 일본 리조트의 국가대표 브랜드, 호시노야
비일상의 시작, 호시노야 가루이자와
일본 글램핑의 시작, 호시노야 후지
도쿄 빌딩숲 속의 료칸, 호시노야 도쿄
고객을 추종하지 않고 납득시키는 호시노야 브랜드

Chapter 8. 착한 리조트 개발 이야기, 호시노야 다케토미지마
섬을 사랑한 청년, 섬을 지키다
섬 주
지역 료칸을 넘어 전국으로 리조트 사업을 확대시킨
호시노 리조트의 성공 비결

전통 료칸으로서 가족경영 형태로 운영되던 호시노 리조트에 새로 부임한 호시노 요시하루 대표는 기득권을 누리던 친척들을 경영에서 배제하고, 현장직원 중심의 새로운 조직으로 정비하여 호시노 리조트를 혁신적인 호텔체인으로 성장시켰다.

호시노 리조트 직원들은 주방이나 프론트, 객실청소 담당, 고객응대 등 각자의 자리에서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마케터로서 호텔 운영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할까?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고 즐기며 일할 수 있는 호시노 리조트의 전원 경영이라는 독특한 경영 방식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리조트 재생을 의뢰받아 성공시켜 나가면서
리조트 운영의 달인으로 거듭나다

특히 이 책에서는 호시노 리조트가 미국계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와 손잡고 도산 위기에 빠진 일본의 거대 리조트들을 재생하는 이야기가 매우 흥미롭게 펼쳐진다. 이 책에 소개되는 리조트 재생사업은 그 방법으로 흔히 떠올릴 만한 설비 투자나 세련된 시설 리모델링 등이 아닌, 오로지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호시노는 오래된 건물을 그대로 가지고, 또 기존의 직원들과 함께 쓰러져 가는 리조트들을 살려낸다. 엄격한 상하관계 속에서 시키는 일을 하는 것에 익숙했던 직원들을 변화시켜서 스스로 자신의 일터를 재건하도록 돕는 과정은 매우 인상적이며, 냉정하기만 한 경영 세계에 또 다른 관점과 메시지를 던져 주기도 한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많은 리조트가 경기 하락과 함께 사라져 갈 때 운영과 소유를 분리한다는 호시노 리조트의 과감한 선택도 주목할 만하다.

호시노 리조트만의 경영 방법론
플랫한 조직, 멀티태스크, 할당량 없는 목표, 전원 경영

가장 트렌디하면서도 전통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득한 호시노 리조트는 전국의 각 리조트 시설마다 모두 특색 있는 컨셉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호텔 안으로 전통축제를 들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