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서양교육사
chapter 01 고대의 교육
chapter 02 중세의 교육
chapter 03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
chapter 04 종교개혁과 교육
chapter 05 근대교육의 태동: 17~18세기의 교육
chapter 06 근대교육의 발전: 19세기의 교육
part 02 한국교육사
chapter 01 삼국시대의 교육
chapter 02 고려시대의 교육
chapter 03 조선시대의 교육
chapter 04 근대의 교육
chapter 05 일제 식민지 교육
part 03 교육심리학
chapter 01 학습자의 지적 특성
chapter 02 학습자의 발달
chapter 03 학습이론
chapter 04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part 04 생활지도 및 상담
chapter 01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초
chapter 02 상담이론
chapter 03 진로상담
chapter 04 상담의 유형
part 05 교육행정
chapter 01 교육행정의 개념과 기초
chapter 02 교육행정 이론
chapter 03 동기이론
chapter 04 지도성 이론
chapter 05 조직론
chapter 06 장학행정
chapter 07 교육기획과 정책
chapter 08 학교 경영의 개념과 기법
본서는 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 교사들을 위해 집필된 교육학 기본서입니다.
임용시험은 논술형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단순 암기를 넘어 이론을 이해하고, 이해한 것을 효과적으로 인출하여 자신의 언어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서는 수험생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는 방대한 교육학 이론의 쉬운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본서에서 배우는 교육학 이론은 단순히 시험을 위한 지식이 아니라 교단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보탬이 되길 바라며 여러분의 빠른 합격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