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一. 새인과 내력
1. 전각과 금석의 구별
2. 인장의 명칭
3. 지금까지 발견된 최초의 인장
4. 고대 인장의 탄생
5. 고대 인장의 용도는 무엇인가?
6. 인장의 인색
7. 봉니의 지식
8. 봉니의 가치
9. 고대 인장의 전래
10. 인장의 재료
11. 석장은 누가 창조한 것인가?
12. 인보
二. 역대 인장
1. 고새
2. 진인
3. 한인
4. 한인의 흥성
5. 주인과 착인
6. 한나라 옥인
7. 신망의 관인
8. 위진남북조인
9. 수ㆍ당 이래의 관인
10. 송ㆍ금ㆍ원의 관인
11. 원주문인
12. 명ㆍ청의 관인
13. 농민 정권의 인장
14. 소수민족의 인장
15. 전서 이외의 서채 인장
16. 수장인ㆍ재관별호인ㆍ신첩인ㆍ서간인
17. 한장ㆍ인수장ㆍ압각장
18. 주문인ㆍ백문인ㆍ주백문상간인
19. 자모인
20. 육면인
21. 무전
22. 조충서
23. 잡형인
24. 초형인
25. 길어인
26. 화압인
27. 인뉴
三. 명ㆍ청 유파전각과 근대 전각가
1. 문하파
2. 환파ㆍ휘파
3. 절파
4. 환파ㆍ절파 이외의 유파
6. 청나라 말기의 주요 전각가
7. 근현대의 주요 전각가
8. 현대에서 철필로 뛰어난 화가
四. 공구재료
1. 인장을 새길 때 필요한 공구재료
2. 주요 인석
3. 돌 인장의 선택
4. 돌 인장의 광택
5. 인니의 지식
6. 인니의 사용법과 보관
7. 인니 제작자
五. 인장 새기는 방법
1. 인장 새기는 순서
2. 집도법
3. 운도법
4. 백문 새기는 방법
5. 주문 새기는 방법
6. 인장 새기는 기본 훈련법
7. 인장의 임모
8. 임시 새긴 효과의 검사법
9. 인장과 서화의 관계
10. 전서의 학습
11. 각자와 전각의 구별
12. 고대의 전각 연습 자료
13. 전각에서 필요한 학양
14. 인장의 장법
15. 인장 가장자리 처리의 규율
16. 관지란 무엇인가?
17. 변과 새기는 법
18. 변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