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책은 읽기 교재, 『스포츠 인권을 만나다』를 읽고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교과 과정에 맞추어 스포츠 인권교육을 수월하게 하도록 만든 학습지도안 워크북이다.
『스포츠 인권을 만나다』는 모든 스포츠 관련인이 인권에 관심을 갖고 스포츠 현장에서 인권을 실천하는 길라잡이로 체육인이 인권의 주체가 되어 인권 친화적 스포츠 문화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 읽기 교재다. 인권 친화적 스포츠 문화를 조성하려면 운동선수, 체육지도자, 체육행정가 등 모든 체육인이 인권감수성을 향상하고, 스포츠 현장의 인권실태를 올바르게 이해해야 ...
이책은 읽기 교재, 『스포츠 인권을 만나다』를 읽고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교과 과정에 맞추어 스포츠 인권교육을 수월하게 하도록 만든 학습지도안 워크북이다.
『스포츠 인권을 만나다』는 모든 스포츠 관련인이 인권에 관심을 갖고 스포츠 현장에서 인권을 실천하는 길라잡이로 체육인이 인권의 주체가 되어 인권 친화적 스포츠 문화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 읽기 교재다. 인권 친화적 스포츠 문화를 조성하려면 운동선수, 체육지도자, 체육행정가 등 모든 체육인이 인권감수성을 향상하고, 스포츠 현장의 인권실태를 올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인권 개념이 낯설거나, 스포츠와 인권의 관계에 대해 생소한 독자를 위해 대중적인 언어로 스포츠 현장 사례를 제시하면서, 스포츠 인권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인권적 관점에서 스포츠를 바라보고 스포츠를 통해 인권을 실천하는 디딤돌이 되도록 하였다.
『스포츠 인권을 만나다』는 스포츠와 인권이라는 딱딱한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각 장의 주제를 스토리텔링의 방식으로 풀어서 독자의 접근성과 가독성을 높였다. 옛이야기를 한 자락 듣는 것처럼 이야기를 따라 듣다보면 어느덧 화려한 스포츠의 스포트라이트에 가려 평소 보지 못한 인권의 현실을 슬쩍 훔쳐볼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태양을 향해 일렬종대로 돌진하던 대한민국의 스포츠, 뒤에 드리운 그림자를 뒤돌아볼 겨를이 없었다. 이제 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