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3rd Life 은퇴좀비? 은퇴귀족!!
저자 김길연
출판사 다산글방
출판일 2016-08-01
정가 10,000원
ISBN 9788994384795
수량
프롤로그 중에서

은퇴는 열심히 일한 후 모든 책임에서 벗어나 새롭게 삶을 설계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우리의 권리이자 기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 사회, 가족 등 은퇴자의 주변 환경은 은퇴자들을 위기의 주범이자 부담스러운 존재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 아버지 세대처럼 자식들의 존경을 받으며 살 수 있는 은퇴 생활은 이미 끝이 났다. 그러나 우리 베이비붐 세대는 이 나라의 발전을 이끌어온 실전 경험이 많은 전투원이다. 우리는 주변의 구박과 눈총에서 벗어나 남은 인생을 풍요롭게 살 권리가 있으며, 능력도 있다.
이제 우리 스스로가 다가올 은퇴 후의 재앙에 미리 대비하기 위하여 변화하고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면 우리는 이 나라 발전의 주인공이었듯이 앞으로도 계속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미래를 위하여 준비하는 것, 이것이 바로 공부라고 생각한다. 베이비붐 세대는 끊임없이 공부하고 전진해서 우리나라를 OECD 가입 국가로 만든 세대다. 나이가 먹었다고, 은퇴했다고 공부가 끝난 것이 아니다. 또 시작하면 된다. 100세 인생이라는데 아직 40년이나 남았다.
‘어디 한번 해볼까?’만으로는 안 된다. 반드시 해야 된다. 겁을 낼 이유도 겁을 먹을 필요도 없다. 우리 모두 파이팅! 하자.

공무원 명예퇴직을 하면서 느꼈던 아쉬움

2014년 12월 16일. 나는 드디어 29년 8개월간의 공무원 생활을 마치고 명예퇴직을 했다. 30년이라 하면 아주 길게 느껴지지만 실제 생활은 순식간이었다. 1985년 4월 22일 총무처 GCC라는 기관에서 전산직 별정 7급으로 시작한 나의 공직생활은 한마디로 무난하게, 남들만큼 승진도하고 집도 장만하고…… 별 사고 없이 마무리되었다. 그것에 대해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한다.

어느 선배님이 자신의 은퇴회식 자리에서 ‘김 과장, 퇴직할 시점을 잘 골라. 그리고 잘 준비해서 대비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