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문 / 7
∙ 논어의 뜻 / 18
∙ 논어의 시대적 배경 / 19
제1장 孔子와 그의 弟子들
01. 孔子는 어떤 사람인가 …………………… 29
1. 好學 …………………… 30
2. 誨人 …………………… 43
3. 孔子의 道 …………………… 59
(1 信仰 / 59 (2 忠恕 / 64
(3 富貴 / 69 (4 禮 / 72
4. 德行 …………………… 79
5. 現實參與 …………………… 84
(1不仕無義 / 84 (2 理想國家에 대한 熱望 / 93
6. 公的인 모습 …………………… 110
7. 鄕里에서의 모습 …………………… 116
8. 私的인 모습 …………………… 118
∙ 공자의 생애 / 127
02. 弟子들에 대한 評價 …………………… 139
1. 孔門 四科 十哲 …………………… 141
(1 顔淵 / 142 (2 閔子騫 / 154
(3 冉伯牛 / 157 (4 仲弓 / 158
(5 宰我 / 162 (6 子游 / 167
(7 子夏 / 170 (8 子路, 子貢, 冉有 / 172
2. 其他 弟子들 …………………… 195
(1 子羔, 曾參, 曾子, 子張 / 295 (2 曾晳, 公西華 / 200
(3 原憲 / 204 (4 子賤 / 205
(5 漆雕開 / 206 (6 公冶長 / 207
(7 南容 / 208 (8 申棖 / 209
제2장 學
01. 學而時習之 …………………… 213
02. 必讀書然後爲學 …………………… 219
03. 不如樂之者 …………………… 223
04. 不舍晝夜 …………………… 227
05. 爲己 …………………… 233
06. 詩·樂·禮 …………………… 237
07. 知 …………………… 243
제3장 道
01. 本立 …………………… 249
1. 本立 …………………… 250
2. 道의 重要性 …………………… 253
3. 道에 이르는 方法 …………………… 255
02. 本立의 內容 …………………… 277
1. 意志 …………………… 278
2. 正直 ………
서문
그러므로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주시리라(마태복음 6장 31절~33절.
모든 고귀한 것은 힘들 뿐만 아니라 드물다(Sed omnia praeclara tam dificilia, quam rara sunt.
오직 쾌락에 따라 동요되는 무지한 자는 외적 원인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동요되어 결코 영혼의 참다운 만족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작용 받는 것을 멈추자마자 존재하는 것도 멈춘다.
이에 반하여 현자는 거의 영혼이 흔들리지 않고 자신과 신과 사물을 어떤 영원한 필연성에 의해서 인식하며, 존재하는 것을 결코 멈추지 않고 언제나 영혼의 참다운 만족을 소유한다.
쾌락을 억제하는 인간의 힘은 오직 지성에만 있다(B.스피노자, 에티카 중에서.
‘사유하지 않음’이란 무분별하며 혼란에 빠져 하찮고 공허한 진리들을 반복하는 것이다(한나 아렌트, 인간의 조건 중에서.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새로운 것을 배우고 그 배운 것의 참 뜻이 ‘아, 이거구나!’ 하고 때때로 깨닫는 기쁨, 이 기쁨만큼 큰 기쁨은 없는 듯하다.
공자께서는 물질만능주의, 즉 화폐도덕의 시대에 진정한 개인도덕과 사회도덕, 더 나아가 정치도덕에 대해 참다운 길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길에 이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배울 것과 그 배운 것을 심사숙고하여 참다운 의미를 깨달아야 함을 강조한다.
시중에 깊이 없는 자기계발서가 어지럽게 춤추는 시대에 삶의 보편적 진리와 삶의 지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책은 많지 않은 듯하다.
공자께서는 인간이 알 수 없는 영역, 즉 세속을 초월한 세계에 대해서는 당신도 알지 못함을 스스로 밝히고 있다. 더불어 인간으로서 인간 세상에
살면서 인간이 갖추어야 할 진정한 지혜는 ‘知人’, 즉 사람을 알아보는 것이라고 말하며 그 식별기준을 정확히 제시함으로써 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