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
1장/ 21세기 유아 인성교육
1. 유아 인성교육 연구동향
2. 다양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2장/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및 정의
1.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2.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정의
3장/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
1. 일반적인 인성교육 덕목
2.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 선정
3.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 정의
4. 일반적인 인성교육과 기독교 인성교육의 덕목 비교
2부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실제
1장/ 절제
1. 절제: 개요
2. 절제: 주요 개념
3. 절제: 활동 소개
4. 절제: 활동의 흐름
5. 절제: 교육과정 연계 활동의 실제
2장/ 책임
1. 책임: 개요
2. 책임: 주요 개념
3. 책임: 활동 소개
4. 책임: 활동의 흐름
5. 책임: 교육과정 연계 활동의 실제
3장/ 존중
1. 존중: 개요
2. 존중: 주요 개념
3. 존중: 활동 소개
4. 존중: 활동의 흐름
5. 존중: 교육과정 연계 활동의 실제
4장/ 경건
1. 경건: 개요
2. 경건: 주요 개념
3. 경건: 활동 소개
4. 경건: 활동의 흐름
5. 경건: 교육과정 연계 활동의 실제
5장/ 기쁨
1. 기쁨: 개요
2. 기쁨: 주요 개념
3. 기쁨: 활동 소개
4. 기쁨: 활동의 흐름
5. 기쁨: 교육과정 연계 활동의 실제
6장/ 화평
1. 화평: 개요
2. 화평: 주요 개념
3. 화평: 활동 소개
4.
21세기 유아 인성교육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은 영적인 부분이 통합된
기독교 인성교육이 되어야한다.”
여러 학자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정의는 대부분 인간의 본성을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이해하고 설명한 것이다. 인본주의 입장에서의 인간 이해는 인간이 영적인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인간의 본성을 지, 정, 의 측면에서만 다루고 있는데, 이는 인간의 본성을 왜곡하는 것으로 바른 인성교육을 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인간의 영적인 부분이 고려된 교육이어야 한다. 기독교적 의미에서 인성교육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인간이 영적 존재이므로 지, 정, 의뿐만 아니라 영적인 부분에 기초를 둔 기본적인 자질과 태도 및 품성을 배양시키는 것, 즉 지, 정, 의, 영적인 부분이 통합되어 바람직한 인간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