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전략적기획론 (한상일
저자 한상일
출판사 대영문화사
출판일 2015-02-25
정가 15,000원
ISBN 9788976445186
수량
제1편 전략적 기획의 이해
제1장 전략적으로 기획한다는 것 19
?들여다보기: 별을 파는 공무원 19
제1절 공공조직에서 전략적 기획이 중요해진 이유 21
제2절 전략적 기획이란 무엇인가? 23
제3절 왜 전략적 기획을 하는가? 29
?마무리 사례: A광역시 지방경찰청 32
제2장 공공조직에서의 전략적 기획 35
?들여다보기: 마약과의 전쟁 35
제1절 역동적인 환경에서의 전략적 기획 38
제2절 브라이슨의 전략적 기획 43
제3절 SWOT분석 46
제4절 PEST분석 51
?마무리 사례: ○○도립대학교 53
제3장 기획을 위하여 필요한 것들 57
?들여다보기: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기가 어디지? 57
제1절 기획의 필요성에 대한 합의 61
제2절 성공적인 기획을 위한 조건들 62
제3절 상황 판단을 위한 준비 67
제4절 전략적 기획 절차와 방법에 대한 결정 69
제5절 전략적 기획을 위한 계획서 작성 70
?마무리 사례: 무용지물이 된 이사들 71

제2편 전략의 수립
제4장 목표와 비전의 설정 77
?들여다보기: 나비야 나비야 77
제1절 미션, 비전, 가치 그리고 전략적 리더십 79
제2절 미션 선언문: 다른 조직과 무엇이 다른가? 80
제3절 비전 선언문: 미래를 위한 희망 83
제4절 가치의 설정 88
제5절 미션, 비전, 가치 그리고 성과 101
?마무리 사례: B지방관광개발공사 102
제5장 환경분석 106
?들여다보기: 워크아웃 타운미팅 106
제1절 환경분석의 목적 108
제2절 환경분석의 한계 110
제3절 환경의 개념과 구성 요소 111
제4절 환경분석의 과정 112
?마무리 사례: C도립병원 125
제6장 우선순위의 결정 129
?들여다보기: 정부도 파산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