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_익숙함에 의해 바보가 되고, 새로움에 의해 무장된다
2장_우리가 알지 못했던 것들
3장_가르치는 것은 피할 수 있지만, 배우는 것은 피할 수 없다
4장_일어나라! 하나님의 사람이여
5장_학교 개혁:나체 클럽을 위한 복장 규정
6장_맛은 좋으나 영양은 없는, 크리스천 라이트
7장_지도자에서 밑바닥 인생에 이르기까지
8장_그 많던 기독 신자들은 다 어디로 가버렸을까?
9장_회개와 개혁 그리고 독서
10장_이제는 어찌해야 하는가? - 출구를 찾아서
부록1_추천 도서
부록2_가트
부록3_주, 인용 저서
공립학교는 주춧돌이 아니라 걸림돌이다
공립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생각해야 할 것인가를 주입하느라 정작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를 가르치지 못하고 있다고 저자는 문제를 제기한다. 공교육의 이념은 절대적 진리인가? 그렇지 않음에도 왜 우리는 공교육을 견디며 심지어 받아들여야만 하는가? 다른 방식의 교육을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은 의무교육에 대한 정부 독점의 위대한 승리라고 목청을 높인 저자는 우리의 자녀를 키우는 교육 철학과 방법론을 주의깊게 고찰해보자고 말한다. 교육 전문가에게 자신을 대신해서 생각하도록 할 것이 아니라 내 아이에게...
공립학교는 주춧돌이 아니라 걸림돌이다
공립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생각해야 할 것인가를 주입하느라 정작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를 가르치지 못하고 있다고 저자는 문제를 제기한다. 공교육의 이념은 절대적 진리인가? 그렇지 않음에도 왜 우리는 공교육을 견디며 심지어 받아들여야만 하는가? 다른 방식의 교육을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은 의무교육에 대한 정부 독점의 위대한 승리라고 목청을 높인 저자는 우리의 자녀를 키우는 교육 철학과 방법론을 주의깊게 고찰해보자고 말한다. 교육 전문가에게 자신을 대신해서 생각하도록 할 것이 아니라 내 아이에게 최선의 것이 무엇인지 부모부터 고민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가르치는 것인 동시에 기르는 것이며 내용인 동시에 문맥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내용을 서로 공명하며 공생하는 공동체가 될 때 가장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신념하에 모두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던 공교육에 대한 과감한 문제를 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