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첫 번째 마당: 받침을 살려 써 주는 말
1일: 구거로 읽고, 국어로 써요. _ 1일차 받아쓰기
2일: 무너로 읽고, 문어로 써요. _ 2일차 받아쓰기
3일: 미듬으로 읽고, 믿음으로 써요. _3일차 받아쓰기
4일: 우름으로 읽고, 울음으로 써요. _4일차 받아쓰기
5일: 으막으로 읽고, 음악으로 써요. _5일차 받아쓰기
실전 받아쓰기 1회
6일: 바비로 읽고, 밥이로 써요. _ 6일차 받아쓰기
7일: 우슴으로 읽고, 웃음으로 써요. _7일차 받아쓰기
8일: 책꼬지로 읽고, 책꽂이로 써요. _8일차 받아쓰기
9일: 꼬치로 읽고, 꽃이로 써요. _9일차 받아쓰기
10일: 부어케로 읽고, 부엌에로 써요. _10일차 받아쓰기
실전 받아쓰기 2회
11일: 미테로 읽고, 밑에로 써요. _11일차 받아쓰기
12일: 노피로 읽고, 높이로 써요. _12일차 받아쓰기
13일: 조아로 읽고, 좋아로 써요. _13일차 받아쓰기
14일: 보끔밥으로 읽고, 볶음밥으로 써요. _14일차 받아쓰기
15일: 가써요로 읽고, 갔어요로 써요. _15일차 받아쓰기
실전 받아쓰기 3회
2. 닮은 소리로 바뀌는 말
16일: 공뇽으로 읽고, 공룡으로 써요. _16일차 받아쓰기
17일: 날로로 읽고, 난로로 써요. _17일차 받아쓰기
18일: 암니로 읽고, 앞니로 써요. _18일차 받아쓰기
19일: 궁물로 읽고, 국물로 써요. _19일차 받아쓰기
실전 받아쓰기 4회
3. 된소리가 나는 말
20일: 학꾜로 읽고, 학교로 써요. _ 20일차 받아쓰기
21일: 용똔으로 읽고, 용돈으로 써요. _21일차 받아쓰기
22일: 등뿔로 읽고, 등불로 써요. _22일차 받아쓰기
23일: 입쑬로 읽고, 입술로 써요. _23일차 받아쓰기
24일: 상짱으로 읽고, 상장으로 써요. _24일차 받아쓰기
실전 받아쓰기 5회
4. 여러 가지 소리로 바뀌는 말
25일: 가치로 읽고, 같이로 써요. _25일차 받아쓰기
26일: 추카로 읽고, 축하
맞춤법은 무엇일까요?
맞춤법은 우리말을 글자로 표기할 때 지키는 규칙을 말합니다. 맞춤법의 기본은 소리가 나는 대로 글자를 쓰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말에는 국어[구거], 공룡[공뇽]과 같이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도 있습니다. 그리고 ‘꽃게/꽃개’처럼 단순히 소리만으로 맞는 것을 가려내기 어려운 말도 있고, ‘읽다/넓다’와 같이 겹받침이 쓰인 복잡한 말도 있습니다. 띄어쓰기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로서 어디에서 띄어 쓰는지에 따라 의미가 전혀 달라지기도 합니다.
맞춤법이 왜 중요할까요?
맞춤법은 읽기-쓰기의 다양한 규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국어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됩니다. 특히 초등 저학년 시기에 맞춤법을 제대로 익혀 두지 않으면 받아쓰기는 물론이고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계속 실수가 발생하면서 누적된 학습 결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맞춤법을 어떻게 배워야 할까요?
맞춤법은 소리와 다르게 표기되는 글자의 원리를 이해하고 소리는 소리대로, 글자는 글자대로 구별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받아쓰기는 낱말이나 문장을 소리로 듣고 글자로 옮겨 적는 활동으로서 맞춤법을 훈련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맞춤법의 원리를 배우고 받아쓰기를 통해 단계적으로 익혀가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맞춤법을 제대로 익혀 바르게 읽고 쓰는 힘을 기르면 말과 글로 소통하는 데 자신감을 가지고 무엇이든 배워 나갈 수 있는 저력이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구성과 특징
하나. 맞춤법의 원리를 배우고, 바르게 쓴 말을 골라 봅니다.
소리 내어 따라 읽으면서, 어떤 부분에서 주의하여 글자를 써야 하는지 익힌 후 그림에 맞는 낱말의 표기를 찾아봅니다.
둘. 따라 쓰고, 고쳐 쓰고, 받아쓰며 맞춤법을 익혀 봅니다.
문장 속 바른 표현을 고르고, 따라 쓰고, 고쳐 쓰는 연습을 한 후 그날 학습한 맞춤법의 원리를 받아쓰기로 익혀 봅니다.
셋. 실전 받아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