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이렇게 하면 나도 프로그램을 잘 만들 수 있다 : 알고리듬 1
저자 김석현
출판사 나아
출판일 2014-10-22
정가 27,000원
ISBN 9791195294817
수량
알고리듬은 프로그램의 주춧돌입니다.



많은 알고리듬 책들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알고리듬을 만드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선배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많은 정렬과 검색 알고리듬을 개념적으로 설명합니다. 그리고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구현해 놓고, 빅오 표기법 (Big-Oh Notation으로 알고리듬의 수행 소요시간에 대한 수학적인 평가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을 위해 쓰인 책이 아니라 소위 천재라고 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인 책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알고리듬 책을 읽다 보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든 알고리듬을 외우고자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알고리듬은 어려운 것이고 프로그래밍과 상관이 없는 것처럼 보이고,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예로 컴퓨터 공학 전공 학생에게 알고리듬 과목은 전공 필수 과목인데도 기피과목 중 하나가 되어 버렸습니다. 학생들 사이에는 흔히 “학점 받고 싶으면, 알고리듬은 듣지 마라.”,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쓸모도 없는 걸 왜 배우는지 모르겠다.”, “외우고, 산술계산만 잘하면 성적은 나올 것이다.”“어차피 회사 가면 알아서 배운다.”등등 말들이 나돌고 있고, 알고리듬 과목은 매우 지루하고 단순한 암기 과목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팽배합니다.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프로그래밍은 문제를 풀어 알고리듬을 만들고, 만들어진 알고리듬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과 알고리듬을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을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고리듬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어 알고리듬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알고리듬은 프로그래밍의 기초입니다. 알고리듬은 프로그래밍의 시작이자 프로그램의 주춧돌이자 받침돌입니다.

이 책은 왜 알고리듬이 중요한 것인지, 어떻게 문제를 풀어 알고리듬을 만드는지, 어떻게 알고리듬으로 프로그램을 만드는지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