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시장이 알아주는 혁신만이 살아남는다
제1장 470년전 과거와 현재, 혁신으로 통하다. 13
1. 파워레인저와 허니버터칩의 품귀현상 13
2. ‘보기 좋은 떡’ 마케팅 15
제2장 좋은 혁신, 나쁜 혁신, 이상한 혁신 18
1. 시장이 알아주는 좋은 혁신 19
2. 시장이 알아주지 않는 나쁜 혁신 21
3. 생명력이 있는 이상한 혁신 23
제3장 소비자 지향의 지속적인 혁신이 살길이다. 26
2부 마케팅, 한눈에 이해하기
제1장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31
1. 마케팅의 개념은 시각에 따라 다르다. 31
2. 마케팅은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36
3. 마케팅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해왔다. 38
제2장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마케팅의 시작이다. 42
1. 소비자의 표현되지 않은 니즈를 파악하라. 42
2. 소비자의 변화에서 신제품을 찾아내라. 51
3. 마케팅에도 근시안이 있다. 53
제3장 알기쉬운 마케팅 전략과 관리프로세스 57
1. 마케팅 전략은 방향을 정하는 큰 그림이다. 57
2. 마케팅 관리 프로세스는 세부적인 결정사항이다. 59
3. 산업재 마케팅과 소비재 마케팅은 다르다. 68
3부 지속성장의 엔진, 신제품 개발
제1장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 79
1. 신제품의 개념 79
2. 왜 신제품을 개발해야 하는가? 81
3. 신제품의 성공변수와 실패원인 83
제2장 신제품을 잘 만드는 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87
1. 신제품 성공기업의 공통적인 특징 87
2.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한 7가지 핵심요인 90
제3장 신제품 개발 전략의 전개 100
1.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100
2. 리더와 추격자의 포지셔닝 전략은
이 책은 신제품 개발전략 및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노하우, 그리고 자원을 제대로 보유하고 있지 못한 중소기업이 신제품 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집필되었다. 저자는 20여년 동안 중소기업의 사업계획을 검토하였으며, 또한 중소기업 및 창업기업의 아이디어를 신제품으로 개발하여 시장에 론칭하는 과정에서 성공 가능성을 심사·평가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습득한 중소기업의 신제품 개발사례를 기존의 신제품 성공이론에 접목하여 기업의 담당자가 쉽고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 책은 마케팅을 배우려고 하는 대학생의 입문서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마케팅 개념부터 마케팅믹스, 그리고 신제품 개발전략과 개발과정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