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_ AI 에이전트는 AI 경제를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이다
1부_ AI 에이전트란 무엇인가
1장. 새로운 여행 서비스를 통한 AI 에이전트 이해
2장. 롤플레잉 게임을 통한 AI 에이전트 이해
3장. AI 에이전트의 개념은 계속 진화 중
4장. AI 에이전트의 구성 요소와 종류
5장. AI 에이전트의 두뇌에 해당하는 거대언어모델
6장. 도구를 사용하는 인간 vs. 도구를 사용하는 AI
2부_ AI 에이전트의 주요 격전지: AI 검색·스마트폰·기업 소프트웨어
1장. 검색 시장의 지각 변동
2장. 스마트폰 시장의 지각 변동
3장. AI 프로그래밍 에이전트 혁명
3부_ AI 에이전트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1장. 아마존이 꿈꾸는 쇼핑 AI 에이전트
2장. 메타가 꿈꾸는 마케팅 AI 에이전트
3장. 마이크로소프트가 꿈꾸는 업무 자동화 AI 에이전트
4장. 이용자를 만족시키는 AI 에이전트의 UI · UX
5장. 지식노동의 변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6장. AI 경제의 마지막 퍼즐, AI 에이전트
“AI 에이전트에 비하면 챗GPT는 멍청한 수준, 나를 잘 아는 AI가 나 대신 알아서 일 처리” -샘 올트먼, 오픈AI CEO
‘인공지능 개인 비서’ ‘AI 직원’을 표방하는 AI 에이전트. 챗GPT 등 단순 명령만 수행하던 AI 챗봇이 더욱 진화한 것으로, 인간을 대신해 복잡한 작업을 처리하고,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시스템이다.
“2025년까지 AI 에이전트에 베팅하는 글로벌 기업들” -파이낸셜타임스
오픈AI는 구글과 애플을 비롯한 테크 기업들이 이른바 AI 에이전트를 서비스하는 경쟁에 돌입했다며, 2025년에 AI 에이전트가 주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4년 10월, 오픈AI의 CPO(최고제품책임자 케빈 웨일은 “우리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방식으로 AI와도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AI 에이전트 제품 및 서비스가 진화할수록 기존 공룡 기업뿐 아니라 새로운 혁신 기업이 탄생하고,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며, 우리가 일상과 업무에서 AI와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될 것임을 설명한다.
AI 에이전트, 왜 중요한가?!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2000년대 초반, 사람들은 소비나 학습 등 일상에서 필요한 것들을 구글에서(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였다. 구글은 웹에서 검색하는 행위를 일상적인 습관으로 만드는 데 성공했고, ‘구글링’이라는 단어는 정보 찾는 행위의 대명사가 되었다.
그리고 2023년 이후 우리는 생성 AI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제는 “무엇을 프롬프트할까(질문할까?”라는 행위가 점점 더 자연스러워지는 세상이 펼쳐지고 있다. 챗GPT나 DALL-E 같은 생성 AI에 프롬프트를 입력해 원하는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은 매우 쉽고 유용하다. 하지만 이 또한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생성 AI가 점점 더 똑똑하게 진화하면, 이제는 AI 에이전트에 업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