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혁명, 기술이 세상을 뒤바꾸다
18세기, 최강 국가 영국의 고민
섬유에서 시작된 산업 혁명
나무 대신 석탄
산업 혁명을 끓인 증기
산업 혁명을 완성한 철도
증기 기관차와 철도가 바꾼 세상
산업 혁명의 어두운 그림자
도시 빈민과 아동 노동
19세기, 기술이 일상 속으로 들어오다
산업 혁명 후 남은 숙제
식량 위기를 극복한 농업 혁명
정보 전달 방식의 변화, 커뮤니케이션 혁명
더 멀리 더 빠르게, 교통 혁명
과학과 공학의 결합, 전기의 시대
석유의 재발견
일상생활을 지배한 화학 산업
산업 발달이 낳은 제국주의
20세기, 기술이 세상을 연결하다
냉전 시대가 만든 기술의 발전
우주 경쟁과 거대 과학 기술
대량 생산과 독점 자본
사무실과 공장의 자동화
초연결 사회, 인터넷의 등장
과학 기술 개발의 주체는 누구일까?
현재와 미래, 과학 기술과 우리 사회
기술 발전이 낳은 부작용
기후 위기와 에너지
기술이 발전하면 더 나은 일자리가 생길까?
기술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을까?
과학 기술의 불평등
경계가 무너진 과학과 기술
과학 기술은 왜 발전했을까?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후로 과학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 비록 전쟁의 도구로 이용되는 일도 있었지만 덕분에 인간의 수명은 늘어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특히 산업 혁명 이후 엄청나게 발전한 과학 기술은 현재의 우리에게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런데 과학 기술은 왜, 어떻게 발전하게 된 걸까? 마술처럼 펑 하고 발전된 기술이 나왔을 리도 없을 테고, 굳이 왜 시간과 머리를 써 가며 기술을 발전시켜 나갔던 걸까?
과학 기술은 개인의 필요보다는 당시의 사회적 요구에 의해 발전했다. 18세기 영국에서는 면직물에 대한 수요가 많은데 실을 잣거나 천을 짜는 기술이 부족해서 수요를 감당할 수가 없었다. 당시 사회에서 더 빠르게 면직물을 만들 기술을 요구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얼마 지나지 않아 기계의 힘으로 움직이는 방적기와 방직기가 만들어지면서 면직물 생산이 크게 늘어나고, 그에 따라 기계식 공장의 등장, 철도와 증기 기관차의 도입, 석탄의 활용 등 사회가 크게 변화하면서 산업 혁명이 일어났다.
이후에는 많은 물건을 빠르게 생산하니 생산한 물건을 세계 곳곳으로 팔기 위해 증기선부터 자동차가 등장하고, 먼 거리를 연결하기 위해 전화가 발명되기도 했다. 경제 성장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사무실과 공장의 자동화를 이끌어 내고 인터넷의 등장으로 초연결 사회가 만들어지는 데 기여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과학 기술이 급속도록 빠르게 발전하는 데에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변화의 요구가 있기 때문이다.
과학 기술이 발전하면 우리는 행복할까?
과학 기술의 발전이 우리 생활을 윤택하게 만든 것은 분명하다. 당장 전기 에너지 없이 기름을 태워서 생활하던 때로 돌아간다고 생각만 해도 얼마나 삶의 질이 변했는지 쉽게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큰 피해를 본 사람들도 분명 있다.
산업 혁명이 일어나던 시기 공장에는 아이들이 있었다. 먼지가 가득한 공장에 갇혀 살며 하루 종일 일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