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기초
Chapter 1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유형
2.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1 영유아교육의 특성
2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3.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
1 유치원
2 보육시설의 유형
4. 영유아교육과정의 최근 경향
1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정책
2 다양한 연령대, 운영시간 요구 증대
3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
4 다양한 영유아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5 다중지능 이론과 뇌과학 등 최신 연구 발달
Chapter 2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1 코메니우스
2 로 크
3 루 소
4 페스탈로치
5 프뢰벨
6 듀 이
7 몬테소리
2. 심리적 기초
1 성숙주의 이론
2 행동주의 이론
3 생태학적 체계이론
4 정신분석 이론
5 인지발달 이론
3. 사회적 기초
1 가족구조의 변화
2 여성의 사회참여
3 저출산 경향
4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PART 02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내용
Chapter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변천
2. 누리과정
1 구성방향
2 목적과 목표
3 편 성
4 운 영
5 교수-학습방법
6 평 가
3.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기초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연계
Chapter 4 영유아교육과정 구성
1.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육내용의 유형
4 교수-학습방법
5 평 가
Chapter 5 영유아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