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5
I. 동아시아 시대의 리더십
1.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2. 동아시아의 리더들
II. 한국의 리더와 리더십
1.김유신
2. 원효
3. 장보고
4. 서희
5. 세종대왕
6. 이순신
7. 정약용
8. 안창호
9. 백남준
III. 중국의 리더와 리더십
1. 사마천
2. 주희
3. 장거정
4. 황종희
5. 황육홍
6. 손문
7. 노신
8. 모택동
IV. 일본, 베트남의 리더와 리더십
1. 히미코 여왕
2. 쇼토쿠 태자
3. 덴치
4. 스가와라노 미치자네
5. 후지와라 미치나가
6. 오다 노부나가
7. 미야자키 하야오
8. 진흥도
9. 호찌민
한중일 3국은 전세계 GDP와 무역의 20%를 차지하면서 거대한 경제 블록으로 성장했지만, 역사 분쟁, 영토분쟁, 군사적 충돌 등으로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동아시아 지역공동체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당면과제라 한다면, 이는 필히 상호 이해와 존중의 바탕위에서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의 경제적 협력체제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한편, 이를 위협하는 각 방면의 갈등과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아시아 각국의 문화적 동질성과 이질성에 대한 인문학적 이해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동아시아가 당면한 절실한 문제를 해결할 심화된 지식과 실천적 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배양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에 대한 교육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요컨대 동아시아 시대를 위한 글로벌 리더는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갖춘 인재여야 한다는 것이다.
본서는 동아시아 시대를 준비하는 글로벌 리더에게 양질의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 각국을 망라해 인문학적 리더십을 발휘한 고금의 인물을 선정해 리더로서 그들이 어떤 행적을 보여주었는지 살펴보고, 이를 참고해 동아시아 시대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