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두뇌 스트레칭 365 퀴즈 일력 : 집중력 순발력이 좋아지는 1분 습관 (스프링
저자 최은경, 김지영, 신민수
출판사 어썸그레이
출판일 2024-10-21
정가 22,000원
ISBN 9791198895301
수량
추천사
프롤로그
이렇게 활용하세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정답
즐겁게 머리 쓰는 것에 퀴즈만 한 것이 있을까요?
하루 하나, 가볍게 퀴즈 풀며 미리미리 챙기는 뇌 건강

나이도 들고, 머리도 잘 쓰지 않는다면? 뇌 노화로 가는 급행열차!
초등학교 어린이부터 나이 지긋한 어르신까지, 1인 1 스마트폰이 생활화된 지 십 년이 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일상의 많은 과정이 간단해졌고,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죠. 좋은 점이 정말 많은데, 한편으론 썩 반갑지 않은 변화들도 생겼습니다.

그중 하나가 머리를 쓰고 기억해야 할 모든 것을 스마트폰에 저장해 두는 습관입니다. 대체로 사진을 찍어 두는데, 그런 사진이 너무 많아 나중엔 스마트폰에 무엇을 저장해 두었는지도 잘 생각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전보다 많은 일을 하며 바쁘게 살고 있지만, 내 머리를 쓰기보다 스마트폰에 많은 것을 의존하고 있죠.

뇌도 나이가 들면 노화하고, 또 쓰지 않으면 기능이 퇴화합니다. 나이도 들고, 머리도 잘 쓰지 않는다면 더 급격히 뇌 기능이 퇴화하겠지요. 65세 미만 초로기 치매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사실은 이런 변화와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뇌 건강은 예방이 최선, 핵심은 “즐겁게 뇌 자극하기”
무서운 점은, 의료기술이 발달해 대부분의 질병을 획기적으로 고쳐 수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되었지만, 뇌신경세포만큼은 한번 손상되면 되돌릴 방법이 아직 전무하다는 사실입니다. 즉 뇌졸중이나 치매, 파킨슨병 같은 질병에 한번 걸리면 이전과 같은 일상을 보내기가 어렵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젊고 건강할 때부터 뇌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요.

‘뇌로빅(뇌+에어로빅’전도사인 장민욱 원장(뇌비게이션 신경과은, 에어로빅을 통해 즐겁게 몸을 단련하면 노년기 근력과 관절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듯, 뇌도 마찬가지라고 말합니다. “하기 싫은데 좋으니까 억지로 한다”가 아니라, 스트레스 없이 즐겁게 뇌를 자극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퀴즈, 과학적으로 검증된 뇌 자극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