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운영관리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실제 실행의 관점에서 도움이 되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실제적인 면은 강점을 가지게 되었으나, 각 부분의 세부적인 측면에서 자세하고 구체적인 이론적인 깊이를 가지고 내용을 다루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각 장에서 다루어진 내용 이해에 예비교사들은 의문을 가지고 ‘왜 이렇게 되지?’라는 사고로부터 출발하기 바란다. 예비교사들이 가지는 그러한 의문의 시작 그리고 그 해결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어린이집 운영관리자로서의 첫 출발점이 될 것이다. 예비교사의 ...
어린이집 운영관리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실제 실행의 관점에서 도움이 되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실제적인 면은 강점을 가지게 되었으나, 각 부분의 세부적인 측면에서 자세하고 구체적인 이론적인 깊이를 가지고 내용을 다루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각 장에서 다루어진 내용 이해에 예비교사들은 의문을 가지고 ‘왜 이렇게 되지?’라는 사고로부터 출발하기 바란다. 예비교사들이 가지는 그러한 의문의 시작 그리고 그 해결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어린이집 운영관리자로서의 첫 출발점이 될 것이다.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아직은 운영자가 된다는 것이 저 멀리 동떨어져 있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공부를 하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고, 실행 장면에서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교사와 관리자의 입장을 함께 생각해 보는 데 이 교재는 매우 흥미롭고 가치 있는 연결고리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집 교사나 원장의 입장에서는 운영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세부내용을 예시적 관점에서 또는 사례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제3차 평가인증을 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컨설턴트 및 보육과정 컨설턴트로서 활동한 원장들의 살아 있는 정보들이 실제적인 측면에서 평가인증 준비에 훌륭한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