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융복합(STEAM 과학교육 방법
저자 김준태
출판사 공주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16-05-01
정가 16,000원
ISBN 9791186737057
수량
머리말 ⅰ
목 차 ⅱ
표 차례 ⅷ
그림 차례 ⅷ
I. STEAM 교육의 정의1
1. 왜 STEAM 교육인가? 3
2. STEAM 교육의 배경 5
3. STEAM 교육의 가치 6
II. 융복합과 통합15
1. 융복합과 통합의 정의 17
가. 융복합 학습의 배경17
나. 융복합의 개념18
다. 통합의 개념19
라. 융복합과 통합의 차이19
2. 융복합과 통합의 방법 20
가. 내용의 융복합과 통합20
나. 기능의 융복합과 통합21
다. 방략의 통합21
라. 과정의 통합22
III. STEAM 교육의 이론23
1. STEAM 교육의 수행 방법 25
가. 통합 STEM 교육의 특성25
나. 설계기반 실험의 5가지 측면30
다. STEM 교육의 주요 주제와 교수학습 방법30
라. STEAM 교육의 학습모형31
마. STEAM 교육의 제한점40
2. 유의미 이론과 통합 STEAM 교육 41
가. 포섭의 종류와 의미42
나. 통합 STEAM 교육과 유의미 학습 이론44
3. 통합 STEAM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협동학습 46
가. 협동학습의 특성46
나. 협동학습 모형46
다. 협동학습을 위한 준비51
라. 협동학습 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52
마. 협동학습에 대한 평가 53
바. STEAM 교육에 협동학습 활용하기53
4. 과학과 교수학습이론과 STEAM 교육 56
IV. STEAM 교육 사례61
1. 우리나라의 STEAM 교육 방향 63
2. 미국의 STEAM 교육 방향 66
가. 미국 정부의 정책66
나. 기술공학 교육자 학회의 설계 기반 학습(Engineering by design67
다. MESA(Mathematics, Engineering, Science, Achievement68
라. National Science Foundation(NSF의 STEM교육68
마. Project Lead The Way(PLTW69
바. NASA 교육 프로그램70
사. STEM 교육연합회(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