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등장인물
매니저 목사
C 목사 만남
방문
횔덜린의 빵과 포도주
기독교 교부들
두(에라스무스·루터 로고스
에라스무스의 사과나무 (상
호기심
첫 미팅
에라스무스의 사과나무 (하
우신예찬
에라스무스의 통찰력
에라스무스에 대한 세린의 단상
에라스무스의 루터 비판
루터교회
레싱
니체와 키엘케골 그리고 볼룸하르트
슐라이어마허
칸트
스피노자
프로메테우스
볼테르와 위고의 마지막
리사
횔덜린의 문학과 실러
횔덜린과 고흐
횔덜린의 영혼의 여정
헤르더
노발리스
들뢰즈
야코비
튀빙겐 신학
불트만
쇼펜하우어
니체
니체의 위버멘쉬: 낙타, 사자, 어린이
니체의 디오니소스와 아폴로
니체와 칸트의 차이
영지주의
신비주의자들
괴테의 파우스트
동양사상
오리겐
디오니소스교
아폴론
제우스
결론
니체의 영향
하이데거
작별
후기 1-4
기독교 세계관과 영적 분별력을 키워 주는
흥미로운 철학 소설
아방가르드적 사회인과
아방가르드적 종교인으로서
아방가르드적 예술가로 살다 간 지난한 영혼!
슐라이어마허는 그가 제작한 “종교”에 슬그머니 기독교를 빗대어 마치 이 “종교”란 것이 창조주와 성경을 넘어서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고 그 위에 당당히 군림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멍석을 깔았다. 그리고 창조주로부터 내려온 일반 은총인 이성의 법과 도덕법의 발로로 그동안 사람들이 연구해 온 형이상학과 도덕이 무례하게 “종교”의 영역을 침범하였다고 한바탕 으름장을 놓았다….
기존 형이상학과 도덕에게 작심하고 다가가 생뚱맞은 딴지를 걸어 댄 슐라이어마허의 구실은 다름 아닌 자신이 접수할 구역을 상대가 불법으로 침해하고 있다는 식으로 여기엔 자신의 종교론을 기존 사상들과 차별화된 것으로 부각시키고 선전하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슐라이어마허는 종교의 대상은 형이상학과 도덕의 대상과 동일한 우주이기 때문에 종교는 이 대상에 대해 이들과 전혀 다른 관계를 보여 줘야 한다고 두 주먹을 치켜들었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