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004
머리말 049
1장. 조선시대 감로탱화 055
1. 감로탱화의 내용과 구성 059
1 감로탱화의 의미와 조성 배경 062
(1 감로의 의미와 제명 062
(2 조성 배경 064
2 소의경전 070
(1 유가집요구아난다라니염구궤의경 074
(2 우란분경 080
2. 도상의 구성 082
1 도상 형식과 변천 083
2 도상 구성 085
(1 상단 086
(2 중단 090
(3 하단 092
2장. 감로탱화에 나타난 시간성과 공간성 103
1. 불교적 세계관으로 본 시간성과 공간성의 체계 105
1 삼세의 시간성 106
2 삼계의 공간성 109
2. 시간성과 공간성의 상호관계와 의의 115
1 관련 의례절차에 따른 시간성과 공간성 116
(1 수륙재의촬요 116
(2 운수단 126
(3 석문의범 143
2 고혼의 여정에 따른 시간성과 공간성의 흐름과 전개 145
(1 지옥 147
(2 아귀 149
(3 칭양성호 152
(4 벽련대반 154
(5 연화화생 156
3장. 조형적 관점에서 본 시간성과 공간성의 표현 159
1. 시간성과 공간성이 갖는 조형적 의미 162
1 시간성과 공간성의 상호관계 163
2 화면에 구현된 시?공간 표현의 상호관계 168
(1 동양미술에서의 시?공간 표현-삼원법 169
(2 서양미술에서의 시?공간 표현-원근법 171
(3 현대예술에서의 시?공간 표현-영화적 시각 179
2. 시간성과 공간성 표현을 통해 본 감로탱화의 양식변천 183
1 화면에 나타난 시?공의 가상공간 183
2 화면에 나타난 시간성과 공간성 표현의 변천 186
(1 의례의 진행 시간에 따른 공간 속의 도상 190
(2 시간성과 공간성 표현의 양식 변천 213
3. 감로탱화의 시·공간성 표현이 갖는 예술사적 의의 225
맺음말 229
보론 237
감로탱화에 나타난 풍속화와 민화의 조형성과 예술적 의의
1. 감로탱화에 나타난 풍속화
감로탱화의 탄생
영혼을 천도(薦度하는 불교의식에 사용된 감로탱화는 시간성과 공간성이 동시에 표현된 조선시대의 불교회화이다. 감로탱화의 서사적 회화는 ‘신(神들의 그림 이야기’가 아니다. 시ㆍ공간적 층위와 존재론적 인드라 망 속에 놓인 ‘인간들의 그림 이야기’다. 인간의 죽음에 대한 반응의 한 양상을 불교의례를 빌어 표현한 감로탱화는 육도중생이 겪어야 하는 업의 굴레에서, 불ㆍ보살의 자비가 깃든 ‘감로’로 구제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도상화한 그림이다. 이는 육도윤회가 반복 중인 현세의 삶을 불교의식을 통해 구원할 수 있다는 조선시대 불교의 신앙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감로탱화가 주는 교훈은 그림이라는 종교적 상징 매체를 통해 중생들이 수행하는 신앙행위의 국면을 설명함과 아울러, 관람자에게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인지를 반추하게 만든다.
감로탱화가 탄생한 조선시대는 숭유억불 정책으로 불교의 사회, 경제적인 토대가 완전히 박탈된 시대였다. 교단은 위축될 대로 위축되었고, 산간총림으로 축소되면서 겨우 명맥을 유지했다. 그러나 종교적인 요구로서 천재지변에 대한 구원의 손길과, 인간의 무병장수와 사후명복을 비는 행위 등은 당시의 지배이념이었던 유교적인 정치윤리로는 해결될 수 없었다. 비록 조선시대 불교의 정치ㆍ사회적 영향력은 축소ㆍ억제되었지만, 종교적 차원의 불교의례와 신앙만은 전적으로 말살될 수 없었다. 조선시대에 불교가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었다.
서사적 구성과 도상의 변화
감로탱화는 16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400여 년간 꾸준히 제작되었다. 현존하는 작품은 66(214~218쪽 ‘<표 16> 조선시대 감로탱화 목록’ 참조점인데, 이들을 통해 감로탱화에 구현된 시기별 불화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감로탱화의 서사적 구성은 불교의 우주관을 삼계(三界로 집약해 놓은 상단ㆍ중단ㆍ하단이라는 삼단의 공간성을 확보하면서도 과거(전세, 현재(현세, 미래(내세라는 삼세의 시간 이동을 수직적인 상승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