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창의력, 소통력, 협동성, 정보의 생산과 활용능력이 계속적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학습인 “팀 프로젝트 교육”이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전문교육은 자격증이라는 울타리 안에 갇혀 대부분 단순기능습득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문기술분야는 기능=품질이라는 성격이 있어 창의성과 아울러 책임감, 자신감, 학습의욕을 높일 수 있는 “팀 프로젝트 교육”이 더욱더 절실히 요구되나 개발된 프로그램 부족으로 팀 프로젝트 교육은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교재는 실생활에 밀접한 대상물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복합기능내용의 “팀 프로젝트 교육” 과제 및 수행 방법을 제시하여 집중도를 높이고, 창의적 문제를 해결하여 성취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프로젝트 교재 편성 내용은
○ 상권 : 기계분야의 기초과정.측정&조립, CAD, CAM, 선반, 밀링
기계분야의 전문과정.조립, 선반, 밀링
○ 하권 : 기계분야의 응용과정.선반, 밀링, 조립
프로젝트 주제 선정은
○ 상권 : 산업현장의 치공구 및 기계류
○ 하권 : 생활주변 및 실 세계 속의 탐구대상물
프로젝트 편성내용과 주제선정은 교재(상권, 하권 상호연관성을 이루고 있으며 수행과정에서 의미 있는 산출물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전개하였다. 본 교재는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나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앞으로 계속 수정 보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니 아낌없는 의견과 지도 편달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