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시니어 파워 시대
저자 최성금
출판사 모란
출판일 2024-12-20
정가 18,000원
ISBN 9791198206800
수량
추천사
인구 변화 시대의 시니어 매니지먼트 004
100세 시대, 파워풀 시니어들의 은빛 매직 공간 〈실버니아〉 007
시니어 산업에 질문을 던지는 책 010

프롤로그
〈키자니아〉에서 〈실버니아〉로 가는 길목에서 013

Part 01 한국 사회의 시니어, 어떻게 살아왔는가
1. 만나면 좋은 친구 MBC 026
2. 대전엑스포와 도우미 탄생 040
3. 월드컵과 광장문화 058
4. 글로벌 금융 위기와 〈키자니아〉 070
5. 편의점과 유통물류 시대 081
6 시니어에게 방송 매체가 줄 수 있는 것 094

Part 02 시니어는 노인이 아니다
1. 지금부터의 시니어 비즈니스 106
2. 시니어가 원하는 것들 136
3. 시니어 산업 현황 162

Part 03 미래형 시니어 소사이어티
1. 의식주 일상생활 174
2. 건강과 여가문화 194
3. 의료와 돌봄 218
4. 시니어 시기를 인생의 앙코르 무대로 236

참고의 출처 246
시니어 파워 시대
초고령 대한민국, 비즈니스 판이 바뀌는 새로운 기회

★ (주한국시니어티브이 사장이 말하는 시니어 비즈니스 전략 ★
★ 초고령 대한민국의 새로운 포식자, 돈 쓰는 시니어 공략법 ★
★ 1천6백만 시니어가 원하는 재미, 가치, 자존감을 기억하라 ★

인구 구성이 달라지면 뭐가 달라져?
2024년 1인 가구는 35.5%이고 70세 이상이 가장 많습니다. 시니어와 1인 가구의 증가는 쿠쿠를 밥솥회사가 아닌 종합가전회사로 만들었습니다. 한해 23만 명이 태어나고 1백만 명이 은퇴하는 지금, 어린이 학습지 회사들은 상조상품과 시니어 여행상품을 팔기에 바쁩니다. 수익을 내야만 하는 기업들은 전략을 재빠르게 수정하고 있습니다. 개인들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이런 불안한 심리를 파고들어 은행들은 5070의 은퇴자산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팬덤의 큰손으로 등장한 시니어 팬은 ‘아미보다는 애미’라는 우스갯소리를 만들어냈습니다. 건강, 금융, 교육, 문화예술 등 파워 소비자군이 달라졌습니다. ‘4인 가족의 단란한 일상’이 광고에서 사라진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초고령 대한민국의 새로운 포식자, 돈 쓰는 시니어
5070은 어디에 돈을 쓸까요? 이들의 욕망이 닿는 곳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열립니다. 대한민국 시니어들은 소외되는 느낌 없이 최대한 대접받으면서도 품격이 있기를 원하고, 나이 때문에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문화예술 시장이 갈수록 커지는 데에 시니어의 소비 파워가 일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의 복지선진국과 달리 대한민국 5070은 계속 일하기를 희망하고, 여전히 현역이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일을 통해 돈을 벌고 쓰면서 자아실현 욕구의 끈을 놓치지 않습니다. 보디 프로필 사진관, 한강 러닝 크루, 1대1 외국어 수업에서 시니어를 만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는 ‘나’에게
현재 5070의 가장 큰 화두는 ‘나’입니다. 나이답게 사는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