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머리말 ? 5
일러두기 ?10
주석자 약전 ?11
맹자서설(孟子序說?13
양혜왕장구 상(梁惠王章句上 19
양혜왕장구 하(梁惠王章句下 67
공손추장구 상(公孫丑章句上 125
공손추장구 하(公孫丑章句下 185
등문공장구 상(?文公章句上 229
등문공장구 하(?文公章句下 281
이루장구 상(離婁章句上 325
이루장구 하(離婁章句下 383
만장장구 상(萬章章句上 435
만장장구 하(萬章章句下 481
고자장구 상(告子章句上 525
고자장구 하(告子章句下 577
진심장구 상(盡心章句上 625
진심장구 하(盡心章句下 691
찾아보기 ?749
? 가을에 내리는 서리처럼 냉철한 대화술 ! 제자들의 질문에 친절한 답변으로 자신을 되돌아보게 하면서 깊이 되새기게 하는 통찰력 !
맹자의 인물됨은 ??맹자??를 읽어보면 저절로 알 수 있다. 날카로운 판단력과 능숙한 화술이 독자를 매료시키기도 하며, 때로는 억지스러울 만큼 자기의 이론을 굽힐 줄 모르는 고지식함도 보인다. ??맹자??를 보면, 당시 군주들이 맹자와 대화를 하면서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다. 맹자의 화술은 중국 역대 문장가 가운데서도 가장 탁월한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논어??가 짧은 명구 형식으로 구성되었다면, ??맹자??는 대화체 형식으로 전개되고 있는 점이 확연하게 구별되는 점이기도 하다. 또한 공자의 인품이 봄에 부는 순풍 같다면 맹자의 인품은 가을에 내리는 서리처럼 냉철하다고 할 수 있다.
? 뿐만 아니라, 맹자의 중요한 사상들, 예컨대 왕도(王道와 성선(性善과 부동심(不動心과 호연지기(浩然之氣와 사단(四端과 성즉리(性卽理의 성리학 체계를 완성해 가는 과정을 역사소설처럼 쉽게 읽히게 한다.
이러한 사실은 “대화체”라는 형식이 옛글을 읽는다는 지루함에서 우리를 벗어나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주고받는 말들을 음미하다보면 저절로 미소를 짓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사람들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생각을 하는구나 하는 사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새삼스럽게 느끼게 한다. 특히 플라톤의 저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든, 향연과 같은 그리스 고전을 보면, 그들도 하나같이 추구하는 목표를 행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대답하면서 목적하는 곳에 이르는 것을 보는데, 이 ??맹자??에서도 그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관심 있는 독자는 플라톤의 저술과 비교하며 읽으면 동서양 철학의 진면목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믿는다.
?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1. 양혜왕장구 상
이 장에서는 정의와 이익에 대해서 언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