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추천의 말
1부 달콤한 인생 : 넷플릭스 등장 이후 한국 콘텐츠 시장의 변화
1. 옥자와 넷플릭스
2. 중국 중국 중국, 중국을 잃다
3. 새로운 메시아, 넷플릭스
4. 골드 러시, 오리지널 콘텐츠 대전의 시작
5. 최악의 팬데믹이 낳은 피크 아웃
6. 대관식: 넷플릭스 시대의 개막
7. 폐허: Empty Hands
2부 경계: 환상과 현실 : 한류? 글로벌 대세 한국 콘텐츠의 실제 위치
1. 글로벌 사업자들이 한국 콘텐츠를 구매하지 않는 이유
2. 위험에 처한 한국 드라마 콘텐츠
3부 아시아 시장에서 아시안 시장으로 : 한국 콘텐츠 비즈니스의 글로벌 생존 해법
1. 확인된 수준, 주어진 기회
2. 아시아 시장에서 ‘아시안’ 시장으로
3. 아시안 콘텐츠 사업자
보론: 한국 방송 미디어 산업의 위기와 정책 제언
(조영훈 SK브로드밴드 커뮤니케이션 담당
에필로그
주석
“한국 콘텐츠 비즈니스의 글로벌 생존 해법”
넷플릭스 너머로 나아가는 한국 콘텐츠 분석과 전망
★ 넷플릭스를 통해 한류 바람을 일으킨 미디어 시장, 어떻게 돛을 달 것인가?
★ 글로벌 OTT 전쟁에서 한국 콘텐츠가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 해법
★ 미디어 생태계를 입체적.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미래를 전망하는 생생한 비즈니스 트렌드
★ <오징어 게임>은 자막과 더빙의 한계를 넘어 더 큰 세상과 마주할 수 있다는 상징
『애프터 넷플릭스』는 넷플릭스의 국내 진입으로 한국 미디어 시장이 어떻게 바뀌어왔는지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책이다. 2010년 후반부터의 미디어 시장은 넷플릭스에서 시작해 넷플릭스로 끝난다. 넷플릭스에서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 1위를 기록했음에도, 한국 콘텐츠는 여전히 아시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를 진단하고 미디어 생태계를 입체적·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미래를 전망한다.
저자가 직접 발로 뛰며 조사한 국내 및 글로벌 OTT업계 최신자료를 반영했다. 미디어 전문가의 생생한 현장감과 냉철하고 흥미진진한 설명이 더해져 현재 미디어 시장이 어디를 가고 있는지,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길은 어디인지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넷플릭스 너머 거대한 미래 시장으로 향하는
한국 콘텐츠 글로벌 생존 필독서
신규 시장 중 하나에 불과했던 넷플릭스는 미디어 시장 전체의 조정자가 되었다. 무엇을 하든 넷플릭스를 염두에 두지 않고서는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자생적 도전과 노력이 없었다고는 못하겠지만, 영상 시장은 ‘우연찮게도’ 외부의 귀인이 등장해서 성장을 이끌었다. 케이블이나 IPTV가 생기면서 콘텐츠 수요가 늘었고, 국내 시장이 포화될 즈음엔 일본 시장이, 그리고 일본과 중국 시장이 열렸다. 해외시장과 코로나19로 다시 위기가 찾아왔을 때 넷플릭스가 길을 터 주었다. 그런데 이제는 그럴 귀인이 없다. 제대로 시장을 스스로 개척해 본 적이 없는 우리에게 진짜 위기가 찾아온 것이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