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STEAM 교육의 필요성
왜, Steam교육인가?
Steam교육 5대 요소
융합적 Steam교육
발명적 Steam교육
Steam교육의 방향
Steam교육의 목적
Steam교육의 미래 경쟁력
2장 STEAM 교육방법
Steam교육의 과학교육방법
Steam교육의 기술교육방법
Steam교육의 공학교육방법
Steam교육의 예술교육방법
Steam교육의 수학교육방법
Steam의 관찰과 분석교육
Steam의 구성과 토론교육
3장 STEAM 교육사례
Steam교육의 모형
Steam과학교육사례
Steam기술교육사례
Steam공학교육사례
Steam예술교육사례
Steam수학교육사례
Steam발명교육사례
가감승제변 아이디어교육
21세기는 이론중심에서 탈피하여 토론중심의 체험과 경험방식의 교육으로 창의적 인재를 키우는 융합교육이 필요한 시대이다.
저자의 풍부한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최고의 창의성을 가진 한국인을 글로벌 인재로 발굴·육성하는데 적합하도록 실생활과 연계하여 개인과 기업, 사회와 국가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한국형 STEAM교육방법을 제시한다.
과학과 국어, 사회, 역사, 윤리, 도덕, 미술, 음악, 체육을 연계시켜 기술, 공학, 예술, 수학으로 이해시키는 교육방법과 이를 통한 발명적 사고로 결과물(아이디어을 창출하게 하는 융합교육방법을 보여준다.
1장은 STEAM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2장은 어떻게 STEAM교육을 하는가에 대한 교육방법을, 3장은 STEAM교육의 실제사례를 제시하여 흥미롭게 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방법을 담았다.
체험과 경험에 의한 토론방식의 교육혁신으로 가치를 창출시켜 미래리더를 육성하는 교육인들의 창의인재 교육방법과 방향을 제시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