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반가워요 베리만 감독님
저자 이병창
출판사 먼빛으로
출판일 2011-05-20
정가 16,000원
ISBN 9788996338123
수량
목차
여는_글
1 「여름 간주곡」_예술과 삶
2 「모니카의 여름」_체념과 저항
3 「톱밥과 반짝이」_모욕당하는 예술가
4 「제7의 봉인」_신의 침묵

5 「산딸기」_허무주의와 모성

6 「거울을 통해 어렴풋이」_거미신

7 「겨울빛」_영적인 교감

8 「침묵」_소통의 가능성

9 「페르조나」_영화의 자기반영성

10 「늑대의 시간」_깨어진 거울
11 「수치」_폭력성의 근원
12 「애착」_환상의 힘
13 「외침과 속삭임」_죽음을 넘어서
14 「가을과 소나타」_억눌린 고통
15 「화니와 알렉산더」_조화의 우주
닫는_글
출판사 서평
잉마르 베리만은 스웨덴이 낳은 세계적인 영화 감독이다. 그는 칸느 영화제뿐만 아니라 아카데미 영화제에서도 여러 차례 수상하여 예술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갖춘 감독이다. 그는 우디 알렌이나 박찬욱? 감독 등 많은 감독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가 만든 영화들 「제7의 봉인」, 「산딸기」, 「거울을 통해 어렴풋이」, 「겨울 빛」, 「침묵」, 「화니와 알렉산더」는 한국에서도 영화 마니아들이라면 누구나 손꼽는 위대한 작품들이다.
독자들은 그 동안 베리만의 영화들을 쉽게 접근하지 못하였다. 그것은 그의 영화의 내러티브가 거의 수수께끼 같고...
잉마르 베리만은 스웨덴이 낳은 세계적인 영화 감독이다. 그는 칸느 영화제뿐만 아니라 아카데미 영화제에서도 여러 차례 수상하여 예술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갖춘 감독이다. 그는 우디 알렌이나 박찬욱 감독 등 많은 감독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가 만든 영화들 「제7의 봉인」, 「산딸기」, 「거울을 통해 어렴풋이」, 「겨울 빛」, 「침묵」, 「화니와 알렉산더」는 한국에서도 영화 마니아들이라면 누구나 손꼽는 위대한 작품들이다.
독자들은 그 동안 베리만의 영화들을 쉽게 접근하지 못하였다. 그것은 그의 영화의 내러티브가 거의 수수께끼 같고, 연극적인 대사들로 가득하며,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기보다는 감각적인 이미지들을 중심으로 전개되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베리만의 영화 가운데서 대표적인 영화 15편을 골라서, 독자들에게 그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보여준다. 저자는 이런 재구성 속에서 연극적인 대사들을 풀이하고 수수께끼 같은 이야기의 속살을 채우고, 이미지의 암시적인 의미를 밝혀 준다. 결과적으로 저자는 독자들에게 소원했던 베리만의 영화들을 독자들이 반갑게 맞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가 베리만의 영화들을 분석하는 토대는 최근 발전된 두 가지 철학적인 개념틀이다. 하나는 들뢰즈의 크리스털 이미지라는 개념이며 다른 하나는 라캉의 정신분석학적인 욕망 개념이다.
베리만은 연극적인 기법을 영화에 끌어 들여 실내악적인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