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이미지 연출 시대’!
현대 패션의 모든 것을 담은 책!
이 책은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패션을 이해하고 의복에 관련된 좋은 취향과 안목, 지식 등을 갖춰 시간과 장소, 직업, 신분에 알맞은 이미지로 연출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현명한 의생활 및 이미지 연출에 도움이 되는 내용과 체계를 갖추고 있다.
[ 저자서문 ]
우리가 생활하는 사회인으로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영위하게 위해서는 시간과 장소, 직업, 신분에 적합하게 의복을 착용하여 사회와 통일성을 표현하고 사회적 적응을 하여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의 의복은 개성과 자기 이미지를 표현하여 멋을 구가하는 도구이며, 나아가 새로운 자기를 발견시켜 주는 중요한 수단이자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중요한 매체가 된다. 그러므로 세련되고 격식에 맞는 옷차림을 통하여 극히 제한된 시간 내에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자신 있게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의복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연출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 특히 21세기는 ‘이미지 연출 시대’라고 할 만큼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전체적인 이미지가 중요함은 물론 타인이 인식하는 자신의 이미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스스로 보여주고 싶은 특성들을 극대화하고 보이고 싶지 않은 것을 감출 줄 아는 이미지 연출이 필요하다.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패션을 이해하고 의복에 관련된 좋은 취향과 안목, 지식 등을 갖춰 시간과 장소, 직업, 신분에 알맞는 이미지로 연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패션과 의상’이라는 대학 교양과목을 개설하였으며, 본 과목을 가르치면서 의류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이고 현명한 의생활 및 이미지 연출에 도움이 되는 내용과 체계를 갖춘 교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패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멋지고 훌륭한 자신의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기본적이라고 생각되는 내용을 포함시켰으며 3부분으로 구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