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Ⅰ. 역법과 월령
1. 세시와 역법의 인지체계
1 세시기와 역서 / 2 시헌력의 등장과 그에 따라 변화 / 3 24절기와 명절
2. 월령의 기원과 기후월령
1 월령의 기원 / 2 기후월령 / 3 이규경의 기후월령에 관한 변증설
Ⅱ. 농사와 세시
1. 농가월령과 절기
2. 농업세시의 시대별 차이
1 15세기 세시풍속의 특징 / 2 16세기 세시풍속의 특징 / 3 임진왜란 전후에 나타난 세시풍속의 특징 / 4 인조반정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시기의 세시풍속의 특징 / 5 조선후기 세시풍속의 특징
3. 농업세시의 지역적 다양성
1 일제강점기 후반 농사와 관련한 세시놀이의 전국분포 / 2 해방 이후 농사와 관련한 세시놀이의 전국분포
Ⅲ. 세시와 의례
1. 궁중 절서
2. 사전 의례
3. 천신 의례
4. 지방의 세시의례
1 한성의 세시의례 / 2 군현의 세시의례
Ⅳ. 세시와 민속
1. 세시와 의식주
1 정월 / 2 봄 / 3 여름 / 4 가을 / 5 겨울
2. 세시와 놀이
1 거북놀이 / 2 줄다리기 / 3 그 밖의 세시놀이
3. 신앙과 세시의례
1 도교적 세시의례 / 2 불교 의례 / 3 점풍, 제액, 주술, 금기
4. 세시관련 속담과 설화
1 세시 속담 / 2 손돌 설화의 전국적인 확산과 변형 / 3 손돌목의 유래
Ⅴ. 농업세시의 변화와 지속
1. 변화와 지속의 모습들
1 세시의 중심이 된 머슴 / 2 머슴 들이기 / 3 음력 2월 초하루 머슴날 / 4 음력 3, 4월 머슴날 / 5 음력 5월 머슴날 / 6 음력 6월 머슴날 / 7 음력 7월 머슴날 / 8 음력 8월 이후 머슴날
2. 지역별 사례
1 충청북도 / 2 충청남도
세시풍속은 직접 생산자인 민중의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삶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시간적 개념과 관념을 함축하고 있는 역법체계의 표현이다. 세시풍속에는 음력의 월별, 24절기, 명절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의식, 의례행사 및 놀이를 포괄한다. 이 책은 세시풍속, 특히 농업과 관련된 세시와 그 변화를 통해 그것이 담고 있는 시간과 공간의 축, 그리고 그 맥락에서 살아간 사람들의 삶을 그려내는 데 목적이 있다. 좀 더 나아가 시간생활과 관련한 지배층의 사상과 변화, 농사력 주기와 그에 따른 피지배층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고자 한다.
여전히 달력에 음력을 표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12년은 임진년壬辰年 용의 해이다. 또 음력으로 3월에 윤달[閏月]이 들어 3월이 두 달이다.
일 년이라는 단위는 모든 인류가 공유하는 시간 단위다. 그러나 음력과 계절은 그렇지 않다. 달의 빛과 인력引力에 의존하지 않는 도시라는 삶의 공간은 특히 음력에 무심하다. 세시歲時란 1세歲 4시時, 즉 일 년 사계절을 뜻하므로 계절을 전제한 개념이다. 이때 시는 15일을 단위로 하는 기氣가 6번 이루어진 시時를 말하며 날짜로는 90일이 된다. 90일을 달로 계산하면 3개월이고 이것을 네 번 거치면 일 년이 되는데,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365.2425일보다 약 11일이 모자란다. 그렇게 해서 생긴 윤달에 대해 현대인과는 달리 전통사회의 사람들이 민감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달의 위상변화를 태양의 운행과 맞춘 태음태양력을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태음태양력체계에서는 태양의 운행을 기준으로 24기氣를 정함으로써 계절의 변화를 고려하였다.
하루는 10간干 12지支로 일진日辰을 정하는데, 건양建陽 1년, 즉 1896년에 태양력을 채택한 이후에도 이 일진체계만은 실생활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달력에 기재되어 왔다. 또 음력 역시 여전히 달력에 표시되고 있는데, 이는 농사를 짓는 데 없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