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평가의 기초 (제4판
저자 성태제, 임현정, 전경희, 최윤정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5-01-20
정가 26,000원
ISBN 9788999732997
수량
4판 서문
3판 서문
2판 서문
1판 서문
일러두기

제1부 교육과 교육평가

제1장 교육과 교육평가
1. 교육
2. 교육평가

제2장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1. 교육목표의 진술
2. 교육목표 분류
3. 교육평가와 교육과정과의 관계

제2부 교육평가의 분류


제3장 교수·학습진행에 의한 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4. 진단, 형성, 총합 평가의 비교

제4장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
1. 규준참조평가
2. 준거참조평가
3. 능력참조평가
4. 성장참조평가
5. 규준, 준거, 능력, 성장 참조평가의 비교

제3부 총평, 측정, 검사

제5장 총평, 측정, 검사
1. 총평
2. 측정
3. 검사
4. 검사, 측정, 총평, 평가의 관계

제6장 인지 영역과 정의 영역의 검사
1. 인지 영역의 검사
2. 정의 영역의 검사

제4부 문항제작

제7장 문항제작과 유형
1. 문항제작자의 자격
2. 문항제작 시 고려사항
3. 검사제작 절차
4. 좋은 문항의 조건
5. 문항 유형

제8장 선택형 문항제작
1. 진위형 문항
2. 선다형 문항
3. 연결형 문항
4. 배열형 문항

제9장 서답형 문항제작
1. 괄호형, 완성형 문항
2. 단답형 문항
3. 논술형 문항

제5부 문항분석과 점수보고

제10장 문항분석
1.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2.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제11장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
1. 검사점수
2. 규준점수
3. 준거점수
4. 점수보고
5. 학교생활기록부

제6부 타당도와 신뢰도

제12장 타당도와 공정성
1. 정의
2. 종류
3. 적용
4. 공정성

제13장 신뢰도와 채점자신뢰도
1. 정의
2. 개념
3. 종류
4. 신뢰도의 적용과 영향을 주는 요인
5.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6. 채점자신뢰도

제7부 수행평가, 컴퓨터화 검사, 디지털 평가

제14장 수
이 책은 개정 4판을 출간하며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려는 저자들의 의도를 담고 있다.

저자들은 4판을 통해 교육평가의 기초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랐다.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자기발견학습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교사의 역할도 가르치는 행위에서 코치와 안내자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중심 교육과정에서 자율적이고 개인화된 교육과정으로, 규격화된 학제에서 유연한 학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학습 내용은 단순 지식 전달에서 융합적 지식과 역량 중심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AI 디지털 교과서와 맞춤형 학습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도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저자들은 이러한 변화에 따라 개인 맞춤형 평가와 역량 중심 평가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칸아카데미와 챗GPT 기반 칸미고 프로그램을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습 코치와 동료의 역할을 수행하며 자율적 학습을 유도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개정 작업은 공저자들과 함께 새로운 이론과 미래지향적 내용을 포함하려 했으나, 학교 현장의 현실을 고려해 절충적으로 진행했다. 특히 제16장 디지털 평가를 추가하며 현대적 평가 방식의 중요성을 반영했다. 이 책은 교직 과목의 기본서로서 교육평가의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