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1. 평가와 교육평가
2. 평가 관련 용어
1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vs.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2 평가, 측정, 검사
3. 평가의 유형
1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2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3 요약
4.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1 정의와 특징
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vs. 교실평가와 일제고사
5. 형성평가와 교사
1 형성평가 시 교사의 역할
2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6.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기록의 연계
제2장 문항의 종류와 특징
1. 문항 및 검사 개발 절차
2. 선택형 문항
1 선다형 문항
2 TF 문항
3 연결형 문항
4 선택형 문항의 특징 및 제작 관련 주의사항
(1 선택형 문항의 특징
(2 선택형 문항 제작 관련 일반적인 주의사항
3. 구성형 문항
1 단답형 문항
2 서술형/논술형 문항
(1 서술형/논술형 문항 출제 시 주의사항
(2 서술형/논술형 문항 예시
(3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채점
3 구성형 문항의 특징 요약
4. 특수한 문항 형태
1 그리드 문항
2 삽입형 문항8
3 인터랙티브 과제
5. 문항 제작 및 수정 예시
제3장 수행평가
1. 개관
2. 초중등학교 수행평가의 역사와 배경
3. 수행평가의 유형과 특징
1 수행평가의 범위와 유형
2 수행평가의 특징
4. 수행평가 과제 개발과 채점
1 수행평가 과제 개발
2 분석적 채점과 총체적 채점
3 수행평가 과제 채점 시 주의사항
5. 수행평가 확대와 교사 전문성
1 교육과정-수업-평가 연계와 수행평가
2 수행평가 관련 교사의 역할
제4장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개관
2.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1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교육 목표 비교
2 정의적 영역 교육목표의 다섯 가지 위계적 단계
3. 정의적 영역 평가의 특징
4. 평가방법
1 관찰
2 면담
3 질문지법: 표준화검사
(1 폐쇄형: 순위형과 선택형
(2 폐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