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_ 스토리, Doing, 行
PART 1 : 스토리두잉 개요
01.세상의 변화
_ 대한민국 농업, 이야기 옷을 입다
_ 정정당당 농업적 삶
_ 칼로리에서 스토리로
_ 매출은 소통의 크기와 비례한다
_ 진리와 사랑의 메신저, The Story
_ 지킴과 가꿈, 농촌 어메니티
_ 거미줄 네트워크, 거미줄 마케팅
_ 고단하시죠? 이제 상품을 내려놓으세요
02. 세상을 보다
_ 세상을 봅니다
_ 고요하고 깊게 들여다보기
_ 미루어 생각하는 일
_ 사물로 사물에 얹는다
세상을 보는 사례
02. 세상을 쓰다
_ 일기 쓰는 농부, 돈 버는 농부
_ 그러니까 쓰세요
_ 매일매일 퉁치기, 습관 만들기
_ 레코드텔링, 기록으로 말하세요
_ 기록과 인터넷 세상
_ 레코드텔링과 이순신
02. 세상을 엮다
_ 드라마와 영화에서 스토리의 힘을 느끼다
_ 난 이 맛에 농사짓거든! 스토리텔링
_ 너 아니어도 되거든!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지털 스토리텔링 사례
PART 2 : 이야기 만들기
01.이야기농업 소재
_ 자연환경
_ 지역문화유산
_ 일상 최고의 콘텐츠, 우리집 밥상
_ 생명
_ 생산과정
_ 낭만적인 생산과정 사례
_ 추억
_ 고객들 마음 깊은 곳에 녹아 있는 것들
02.이야기 만들기 A to Z
_ 콘셉트 잡아내기
_ 키워드 잡기
_ 글재료 준비하기
_ 글짓기와 UCC
_ 첫 장면, 첫 문장
_ 잘 짜여진 이야기 만들기
_ 이야기 만들기
_ 이야기와 농촌 동영상
_ 농촌 동영상은 1인 미디어 시대의 꽃
_ 동영상 시나리
스토리텔링을 넘어 스토리두잉으로
시골에서 이야기로 먹고 사는 법
IT 기술의 발달은 생명력을 잃어가는 농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최고 가치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가 된 시점에서, 인터넷을 통한 소통과 신뢰 구축은 고착화된 유통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게 되었다.
저자는 ‘이야기농업학교’에서 농민을 상대로 스토리텔링 교육을 하며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서는 단순히 이야기하기인 ‘텔링’이 아니라 더 나아간 개념이 필요함을 인식한다. 그리고 삶에서 얻은 경험과 느낌을 엮고 이를 시.청각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스토리두잉’이라고 정의한다. 농민이 스스로 만들어낸 이야기, 자신만의 이야기, 인생이 농축된 이야기는 당당하게 5천만 소비 대중이 있는 감성의 바다에 큼지막한 배를 띄우는 것과 같다. 소비자들은 그 배에 승선해서 농부의 피와 땀으로 이루어지는 생산과정과 ‘농업적 삶’의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는 이웃사촌이 된다.
이 책은 다양한 스토리두잉 성공 사례를 발굴하여 독자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야기의 소재 발굴에서, 자료 찾기, 이야기 작성 및 동영상 만들기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추가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일기 쓰고 돈 버는 농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셜네트워크 시대가 도래했다. 농부의 피와 땀으로 이루어지는 생산과정과 농업적 삶은 농업생산물과 농촌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메말라가는 도시민들의 영혼을 촉촉하게 적셔주는 오아시스 같은 존재로 부각되고 있다. 전통문화와 우리의 삶이 담긴 고향의 의미, 그리고 사람 사는 재미와 감동이 담긴 ‘농촌 이야기’를 통해, 농민들이 자신을 드러내야 할 시대가 온 것이다.
오랜 기간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해 농어촌과 도시를 이어주기 위해 노력해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농민들에게 ‘스토리두잉’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다. 인터넷을 통해 농민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