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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항공기 개념설계
저자 항공기설계교육연구회
출판사 경문사
출판일 2016-09-01
정가 34,000원
ISBN 9788961057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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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항공기 설계의 개요
제1장 항공기 설계의 개요
1.1 항공기 개발 과정
1.2 항공기 설계 과정
1.3 항공기 설계 관련 규정
제2장 설계 요구
2.1 운용 요구도의 결정
2.2 주요 요구항목
2.3 주요 요구항목의 예
제3장 설계 파라미터의 초기 추정
3.1 항공기 중량 예측
3.2 익면하중, 추력 대 중량비의 선정
3.3 예 제
제2편 항공기 형상설계
제4장 형상설계 및 통합
4.1 개 요
4.2 형상설계 순서
4.3 형상설계 관련 분야
4.4 항공기 형상별 특성
4.5 형상설계시 주요 고려사항
4.6 형상설계 결과
4.7 형상설계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제5장 동체 형상설계
5.1 개 요
5.2 동체의 설계 순서
5.3 동체 형상의 설계
제6장 추진 계통 설계
6.1 개 요
6.2 추진 기관의 종류 및 선정 기준
6.3 분사 추진 계통
6.4 프로펠러 추진 계통
6.5 추진 계통 설계 예(예제
제7장 주날개, 꼬리날개 및 조종면 설계
7.1 개 요
7.2 날개 설계시 고려사항
7.3 익형 선정
7.4 날개 형상 선정
7.5 꼬리날개 형상 결정
7.6 고양력장치
7.7 조종면의 크기 결정
제8장 착륙장치 및 세부 계통
8.1 개 요
8.2 착륙장치
8.3 세부 계통
제3편 항공기 설계해석
제9장 항공기 공력해석
9.1 개 요
9.2 양력해석
9.3 항력해석
9.4 피칭 모멘트 해석
9.5 전산 공력해석 기법
9.6 공력해석 예
제10장 항공기 중량 및 무게중심 추정
10.1 개 요
10.2 항공기 중량의 정의 및 구분
10.3 항공기 중량추정 방법
10.4 무게중심 추정과 포위선도
제11장 안정성 및 조종성 해석
11.1 개 요
11.2 세로 정안정성
11.3 가로 정안정성
11.4 예 제
제12장 비행성능
12.1 개 요
12.2 항공기 운동방정식
12.3 순 항
12.4 이·착륙 및 상승, 하강, 선회
12.5 성능선도
머리말
항공선진국에 비해서는 일천하지만 우리나라도 1970년대 중반부터 면허생산을 시작으로 초등훈련기와 고등훈련기 같은 고정익 항공기의 개발생산뿐만 아니라 수리온과 같은 회전익 항공기의 개발 경험을 통하여 범국가적 항공기 설계개발체계를 수립하여 경험을 축적하였으며 더 나아가 세계시장진입장벽을 무너뜨리고 항공선진국과 경쟁을 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고 이를 위해 국가적인 역량을 기르고 있다. 그동안 설계교재들은 대부분 외국 교재들로 교육을 하는 입장이나 받는 입장에서 어려움을 느끼던 바 전국의 항공우주공학과 설계담당교수들이 항공...
머리말
항공선진국에 비해서는 일천하지만 우리나라도 1970년대 중반부터 면허생산을 시작으로 초등훈련기와 고등훈련기 같은 고정익 항공기의 개발생산뿐만 아니라 수리온과 같은 회전익 항공기의 개발 경험을 통하여 범국가적 항공기 설계개발체계를 수립하여 경험을 축적하였으며 더 나아가 세계시장진입장벽을 무너뜨리고 항공선진국과 경쟁을 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고 이를 위해 국가적인 역량을 기르고 있다. 그동안 설계교재들은 대부분 외국 교재들로 교육을 하는 입장이나 받는 입장에서 어려움을 느끼던 바 전국의 항공우주공학과 설계담당교수들이 항공기 설계교육을 위한 국문판 교재개발을 위해 서울대학교 정밀기계공동연구소에서 1997년 추운 겨울날 최초의 미팅를 한 후 항공기설계교육연구회를 결성하여 최초로 항공기개념설계라는 제목으로 국문판 교재를 2001년 출간한 이래 개정판을 거듭하여 왔다. 이때까지는 주로 고정익항공기에 국한하여 왔으나 이번 출판의 방향을 회전익항공기의 설계까지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지난 2년 반에 걸쳐 모임을 거듭하고 숙의한 후 집필을 수행하여 개정증보판이라는 이름으로 출판하였다. 효율이 좋은 항공기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공기역학적 효율뿐만 아니라 추진기관의 고효율, 좋은 재료의 선택, 효율적인 구조설계 등이 모두 합목적적으로 어우러져야 하는데 이를 종합하여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 항공기설계이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