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쓰게 된 계기 - 저자의 변
1. 영작의 의미 A. 우선 우리말은 (1 어미가 변하면서 여러 가지 뜻을 나타냅니다.
(2 또한 우리말은 토씨(조사에 따라서 그 기능이 변합니다.
B. 영어에서는 C. 이상을 종합해 보면 D. 저의 경험담 2. 영어의 4대 영역 중 가장 높은 단계인 영작
3. 집짓기와 영어문장 짓기 A. 건자재 준비 B. 뼈대 세우기 C. 꾸미기 4. 영작의 일반적인 순서
A. 우리말 분석 요령 (1 주어의 토씨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 목적어의 토씨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3 형용사는 어떤 어미로 끝나나요? (4 부사는 어떤 어미로 끝나나요? (5 동사를 명사로 만들 때는 어떤 어미가 붙나요? (6 동사를 형용사로 사용할 때는 어떤 어미가 붙나요?
(7 "~이 있다"의 두 가지 경우 (8 다양한 수동의 형태
(9 "~ 과, 와"의 두 가지 경우 (10 "~ 을 위하여"의 두 가지 경우
(11 "ㄴ", "~ 은", "~ 는"의 세 가지 경우
(가 주어에 붙는 조사 (나 동사를 형용사화 할 때
(다 명사화 어미 "것"앞에 붙는 보조 어미 (라 구별 방법 (마 연습문제
(12 주어의 위치 (13 보어, 목적어의 위치 (14 동사의 어미와 위치
# 노트 2 - 우리말의 토씨(조사와 어미의 대별
(가 주요소 중에서 (a 주어의 조사에는 (b 목적어에 붙는 조사로는
(c 보어에 붙는 조사로는 (d 동사에 붙는 어미로는
(나 종요소 중에서
(a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의 조사나 어미 (b 부사적 요소들의 토씨와 어미들
B. 골조(뼈대 공사 C. 내장(꾸미기 공사
# 장미공식 도표와 해설 D. 마무리 작업
5. 다양한 표현 형식을 가진 영어
A. 동일한 내용이라도 그 표현 양식이 다양하다. B. 품사별 구와 절의 개관
(1 명사 (가 구 - TO 부정사, 동명사
(나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우리 속담에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영어 단어와 문법을 잘 알고 있더라도 그것들은 개개의 구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영어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 즉 꿰는 법을 알아야 비로소 보배인 영어문장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꿰는 법은 말의 순서에 관한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일본어를 다른 언어에 비하여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것은 우리말의 어순이 일본말과 거의 같기 때문이며, 중국인들이 영어를 비교적 쉽게 배우는 것도 중국어의 어순이 영어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영어와 우리말은 그 어순이 판이합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영어의 어순(꿰는 법을 잘 안다면 영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Formular English는 말하자면 그 꿰는 법(어순을 공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어순은 영문법 책에는 극히 일부분만 다루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언어의 구조 내지는 어순이라는 개념은 두 개 이상의 언어를 비교할 때 비로소 알 수 있는 개념인데, 한국어를 모르는 영미 인이 영어를 한국어와 비교하여 두 언어의 어순의 차이를 쓸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본서는 영문법 책에서도 배울 수 없는 바로 그 영어와 우리말의 어순 상의 차이를 연구하여 몇 개의 원리를 공식화하여 이를 적용함으로써 단기간 내에 영작문과 영문독해를 쉽게 함은 물론, 말하기와 듣기에도 자연스럽게 활용되도록 했습니다.
영어권에서 20년 이상을 살아왔기 때문에 말(Speaking은 그런대로 잘하고, 알아듣기도 잘하여 생활에 불편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로 글은 단 한 줄도 못 쓰는 사람들이 대다수라는 사실을 저자는 이민 가서 살면서 알게 됩니다. 반면에 영문을 잘 쓰는데 Speaking을 못하는 사람은 - 영어권에 온 지 얼마 안 되는 사람들을 제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