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준비 : 몸풀기, 마음 풀기
초등 시기에는 책 읽기가 전부
요즘 대세는 리딩메이트 (Reading Mate
카톡 한 줄로 시작된 마을 독서 모임
매일 조금씩, 자투리 독서의 힘
part 2 출발: 독서의 샛길을 만드는 법
세 개의 키워드를 기억하라
왜 고전(古典인가?
왜 하브루타인가?
왜 슬로리딩인가?
샛길독서, 꼬불꼬불 돌아가는 재미가 있다
생각 샛길
체험 샛길
작가 샛길
디지털 샛길
part 3 여정: 함께 가는 샛길독서 여행
Step 1. 슬금슬금 다가가기
언제 어디서든 책과 함께라면
소리내어 읽는 성독(聲讀의 재미
단어 하나도 깊게 넓게, 단어 샛길
호기심을 따라가는 질문 샛길
‘체험 먼저, 책은 나중에’ 거꾸로 샛길
Step 2. 야금야금 씹어먹기
〈가방 들어주는 아이〉: 영택이의 마음을 따라가는 샛길
〈자전거 도둑〉: 수남이의 바람을 따라가는 샛길
〈긴긴밤〉: 긴긴밤 긴긴 프로젝트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어린 완서 체험 샛길
〈마당을 나온 암탉〉: 코딩으로 융합하는 디지털 샛길
〈과학자의 서재〉: 코로나를 뚫고 과학 샛길
part 4 적용: 위대하게 뛰어넘기
결국, 다시 글쓰기!
‘치고 빠지기’를 잊지 말 것!
최소한의 원칙, 최대한의 자유
은밀하고 위대하게, 가족 독서로 스며들기
재미와 배움, 샛길독서의 무한 매력
작은 시작이 큰 발걸음이 되려면
에필로그
부록 1. 샛길독서 활동지 양식
부록 2. 독서 모임을 위한 지침서
새로운 독서의 길을 열다 - <샛길독서>
하시모토 다케시의 ‘슬로리딩’을 바탕으로 개발된 역동적인 체험형 독서법
한 권의 책을 읽고 호기심을 따라 샛길 체험으로 연결하는 책 읽기의 힘
학교, 마을, 지역과 함께했던 샛길독서 노하우를 한 권에!
꼬불꼬불 돌아가는 재미가 있다 _ “읽고, 질문하고, 체험하고!”
<샛길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한 권의 책을 중심으로 샛길과 사잇길을 오가며 책 읽기의 폭과 깊이를 확장하는 독서법입니다. 책 속 단어 하나에서 시작된 호기심을 탐구와 체험으로 연결하며, 책 읽기를 더 풍성하고 역동적인 경험으로 변화시킵니다. 이 과정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스스로 연구자가 되고 탐험가가 되고 리더가 되며,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눈을 갖게 됩니다.
중학교 교사이자 독서 활동가인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슬로리딩의 깊이를 확장하고, 독서의 재미와 호기심을 극대화했습니다. 책 속의 한 문장, 한 단어에서 출발해 탐구하고, 체험하고, 글쓰기까지 이어지는 <샛길독서>는 우리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데 탁월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 어휘력, 문해력, 독해력 UP! 초등 시기부터 제대로 된 독서를 통해 어휘력, 문해력, 독해력을 키우고, 이 과정에서 쌓인 역량은 중고등학교 학습 전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창의력 키워주는 체험형 독서법 <샛길독서>는 단순히 책 읽기를 넘어,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워줍니다. 읽고, 질문하고, 체험하고, 기록하는 과정은 자기주도적 학습의 힘을 길러줍니다.
● 부록: 샛길독서 활동 양식 / 독서 모임 지침서 앞으로 샛길독서를 직접 진행해보자 하는 교사와 학부모, 독서 관련자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양식과 운영 방법에 대한 안내를 부록으로 담았습니다.
● 추천 독자층
독서 교육에 관심 있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사
자녀의 독서 습관을 고민하는 학부모
학교 및 마을 공동체에서 독서 모임을 운영하는 활동가
역동적인